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흰검은꼬리63
흰검은꼬리6323.02.26
우리는 건강식품으로 사과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근데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치라하고 저녁에
먹는 사과는 안좋다합니다
그 이유가 뭔지 궁금합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하루에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는 영국 속담이 있다. 사과가 그만큼 건강에 좋다는 의미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金), 저녁에 먹으면 독(毒)?”이란 말의 뜻은? 위가 나쁜 사람이 저녁에 사과를 먹으면 위액이 많이 나와 속이 불편할 수 있다는 의미다. 잠을 잘 못 이루게 돼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저녁 식사를 일찍 한 후 작은 두 조각 정도는 큰 문제가 없을 듯 하다. 이는 개인 차가 있다. 아침 사과는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흡수를 돕고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줘 ‘금’이 될 수 있다.
◆ 매우 중요한 사과의 효능… 콜레스테롤 줄여 위험한 뇌졸중 예방에 기여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사과는 펙틴(식이섬유)이 혈관에 쌓인 악성 콜레스테롤의 배설을 촉진해 급격한 혈압 상승을 억제한다. 혈관이 딱딱해지고 좁아지는 동맥경화 예방을 돕는다.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은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기여한다, 이는 아주 중요한 효능이지만 덜 알려진 측면이 있다. 사과를 꾸준히 먹으면 뇌의 혈관이 막히는 뇌졸중(뇌경색-뇌출혈)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혈관을 보호하던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사라져 혈관병 위험이 높은 갱년기 여성에 좋은 과일이다.
◆ 사과 껍질의 끈적끈적한 물질은 농약?
사과 껍질에서 끈적끈적한 물질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를 농약으로 오해하면 안 된다. 사과가 익으면서 과피를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 만들어내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이다. 불포화지방산은 혈액, 혈관 건강에 좋은 물질이다. 다만 사과는 농약 노출 빈도가 복숭아 다음으로 높다. 따라서 먹기 전 꼼꼼하게 세척해야 한다. 물에 2분 정도 담근 후 물을 버리고 새 물을 받아 잘 세척한 후 흐르는 물에 헹궈낸다. 꼭지 근처 움푹 들어간 부분에 농약 잔류 가능성이 있어 이 부분을 제거하고 먹는 게 좋다.
• 안녕하세요.
저녁에 취침 전에 5-6시간 전에 섭취를 하셔서 충분히 소화를 시키시면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말합니다.
사과에는 팩틴이라는 식이섬유질과 섬유질이 매우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팩틴의 유기산 성분들은 우리 몸속에서 소화 흡수되는 시간이 3-4시간 지나야 흡수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녁에 섭취하실 경우 당질이 축적되며 중성수치가 늘어나게되며, 산 성분이 많아 위가 쓰릴 수 있으니 되도록 아침에, 또는 낮에 드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소화를 촉진시키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좋지만
밤에 드실경우에 위가 약하신 분들은 잘때 속쓰림이 생겨서
그럴수 있기 때문입니다.
• 저녁에 먹는 사과가 건강에 안 좋다는 말은 소화 기능과 관련이 있다. 사과 껍질에는 펙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아침 식사 후에는 펙틴이 풍부한 사과를 먹으면 장이 자극을 받아 대변 보는 게 수월해져 좋지만, 밤에 장 운동이 활발해지면 숙면에 방해가 된다. 자는 동안 소화가 안 된 식이섬유가 가스를 만들어 아침에 일어난 후에도 속이 더부룩하게 만든다. 사과 속 유기산이 위의 산도를 높이는데, 자기 전에 사과를 먹으면 누워 있는 동안 속쓰림이 심할 수 있다.
다만, 평소에 소화가 잘 되고 위가 건강한 사람이라면 저녁에 한두 쪽 먹는 건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저녁에 먹는 사과는 정말 독일까? (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