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네 꿈을 펼쳐라
네 꿈을 펼쳐라23.05.08
건강을 위해서 1끼는 고구마를 먹고 있습니다. 고구마 요리법에 따라서 성분이 다르다고...
고구마 요리법에 따라서 성분이 다르다고 하는데 맞나요?
저는 주로 저녁에 고구마 1개, 요거트를 먹습니다.
고구마는 오븐에 구워서 일주일 동안 먹습니다. 꿀맛입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은 쪄서 먹네요.
구운 것과 찌는 것에 어떤 성분 차이가 있나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고구마는 건강을 위해서 라고 하시면 구워서 먹는 것보다 쩌서 먹는 것이 훨씬 더 혈당지수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신다고 하시면 구워서 드시는 거 보다 쩌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고구마를 구운 것과 찐 것은 조리 방법에 따라 조금 다른 성분을 가지게 됩니다.
고구마를 구우면, 당분과 물분이 증발하여 고구마의 무게가 줄어들고 당분이 짙어집니다. 또한, 구운 고구마 표면에는 갈색 물감이 생성되어, 고구마의 색이 변합니다. 이렇게 구운 고구마는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나며,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등을 포함한 영양소는 일부 파괴됩니다.
반면, 고구마를 찌게 되면, 당분과 물분이 보존되고,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소가 손실되지 않습니다. 찐 고구마는 부드럽지만, 구운 고구마보다는 달콤한 맛이 적고, 색도 연한 편입니다.
결론적으로, 고구마를 구우면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지만 일부 영양소가 파괴됩니다. 반면, 찐 고구마는 구운 고구마보다 영양소가 보존되며 달콤한 맛은 조금 적습니다. 선택은 개인의 취향과 영양소 섭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