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선수의 구속을 측정하는 방법
야구 경기를 보다 보면 투수의 구속이 측정돼서 중계화면에 나옵니다.
날아가는 공의 구속을 어떤 방법으로 측정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야구 경기에서 야구공의 속도를 재는 것은 스피드 건 입니다.
스피드 건의 원리는 도플러 효과입니다.
반사 전파는 도플러 효과로 인해 진동수가 증가하는데,
예를 들어 빠르게 움직이는 야구공의 경우 진동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진동수의 변화로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전진호 과학전문가입니다.
공의 속도 측정은 도플러 효과를 이용합니다. 움직이는 물체에 주파수를 쏘면 물체의 이동속도에 따라 반사되어 돌아오는 주파수의 Hz가 변화하게됩니다. 가까워지는 것은 반사파의 주파수가 커지고 멀어지는 것은 반사파의 주파수가 작아집니다. 이 주파수의 변화를 감지하여 속도른 측정하게 됩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곽선우 과학전문가입니다.
스피드건은 미국의 경찰이 자동차의 속도위반 단속을 위해 개발한 것으로, 레이더건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후에 야구에도 적용되어 투수의 구속을 재는데 사용하기도 했죠.
스피드건에서 발송한 전파는 건을 향해서 날아오는 공으로 인해 되돌아오는데, 반사 전파는 도플러 효과로 인해 진동수가 증가합니다.
여기서 도플러 효과는 파원 또는 관측자의 이동 때문에 생기는 진동수 변화를 말하며, 공이 스피드건 쪽으로 다가올 경우 진동수는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스피드건은 레이더파의 도플러 효과를 이용하여 고속도로를 달리는 자동차의 속력을 측정합니다.
레이더파는 전자기파의 일종으로, 진동수가 빛보다 작고 전파보다는 큽니다.
스피드건은 레이더파를 달리는 차에 쏘아 되돌아오게 하고 스피드건 내부에 장착된 컴퓨터는 안테나에서 발사될 때의 진동수와 자동차에 반사되어 되돌아온 진동수를 비교하여 자동차의 속도를 구해내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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