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싱어게인4 도라도 1위
많이 본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거대한카구277
아침공복에컵라면복용시어떤부담이생길까요!
아침공복에컵라면복용시어떤부담이생길까요?
컵라면이먹고싶어먹었는데혹시위에부담이라도올까걱정입니다.ㅡ부담이있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아침 공복에 컵라면을 먹으면 몸에는 몇 가지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혈당 급상승: 컵라면 탄수화물은 소화가 빨라서 혈당이 빠르게 오르고, 인슐린도 급격히 분비됩니다.
• 위 부담: 공복에 기름지고 자극적인 국물을 먹으면 속쓰림, 소화불량, 위 점막 자극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염분 과다: 컵라면 나트륨이 높아서 혈압과 체액 균형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 포만감 짧음: 단백질·식이섬유가 부족해 금방 배고파지고 혈당 변동이 심해 식사 조절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 아침 공복에 컵라면을 드시면 정제 탄수화물과 높은 나트륨이 혈당을 급격히 높여 췌장에 큰 부담을 주며, 자극적인 국물이 위점막을 자극하여 소화 불량을 일으키는 등 당뇨 전단계 관리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미 드셨다면 다음 식사에서 채소와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여 혈당을 안정시키고,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챙겨 드셔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는 것이 건강상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위장과 대사 측면에서 몇 가지 부담이 생길 수 있겠습니다.
[공복 상태의 위장]
위는 위산 분비가 상대적으로 민감하며, 컵라면의 짠 국물과 매운 양념, 기름진 성분이 위산 분비를 더욱 자극해서, 속쓰림, 더부룩함, 위장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평소에 위염, 역류 증상이 있으시면 이런 자극이 더 크게 느껴져요.
[영양 구성 측면]
컵라면이 정제 탄수화물, 지방, 나트륨 비중이 높으며 단백질, 식이섬유는 적답니다. 공복에 섭취하시면 혈당은 빠르게 상승했다 급격히 떨어져 졸림, 허기가 다시 나타날 수 있답니다. 혈당 관리가 필요하신 경우엔 아침 첫 끼니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나트륨 함량]
높아서, 아침에 체액 저류로 인한 붓기, 갈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물 섭취가 충분치 않는다면 위, 신장에도 부담이 되겠습니다. 라면을 드신 후 물을 적당히 드셔주시고, 다음 끼니에 단백질, 채소 위주 식사를 해주신다면 부담은 많이 완화됩니다.
• >>> 아침 공복 컵라면은 위 자극, 혈당의 변동, 나트륨 부담의 단점이 있지만, 일회성 섭취 자체를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답니다. 하지만 반복되는 습관만 되지 않도록 빈도를 1~2주에 1회정도로 조절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