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18세기 유럽의 산업혁명 이후 서양의 이양선이 조선연해에 자주 출몰, 이들이 통상을 요구하면 해금정책에 따라 그들의 요구를 거절하나 조난된 선원 등에게는 먼 곳에서 온 사람들에게 최대한 관용을 베푼다는 유원지의 원칙으로 처리했습니다.
1860년 영국과 프랑스 연합군의 공격으로 베이징이 함락되고 청나라 함풍제가 피난 간 사실이 알려지면서 조선의 조야에서 위기감이 확산, 영국과 프랑스와 청나라의 강화를 중재한 러시아가 그 대가로 연해주를 획득하면서 조선은 러시아와 국경을 접하게 됩니다.
이 무렵 집권한 흥선대원군은 러시아의 위협을 막고자 프랑스 세력을 끌어들이려하나 교섭은 성사되지 않았으며 러시아의 국경 침범과 통상 요청이 기우였다는 것이 드러나고 마침 청나라에서 천주교를 탄압하였다는 소식이 전해집니다. 여기에 천주교를 금해야 한다는 대신들과 유생들의 주장이 이어지자 대원군은 천주교와 자신의 무관함을 과시라도 하듯 천주교를 대대적으로 탄압합니다.
대원군은 병인박해를 계기로 발생한 병인양요를 물리치고, 그 후 바다의 관문을 굳게 지킬 것이며 외국배는 삼가 통과할수없다는 비석을 덕진돈대 앞에 세워 폐관자수의 의지를 내외에 선포합니다.
1868년 발생한 오페르트의 남연군묘 도굴사건은 서양인에 대한 반감을 더욱 부추겼고 1871년 에는 1866년 발생한 제너럴셔면호 사건을 계기로 미국과 전쟁을 벌이게 되며, 신미양요 이후 대원군은 서양의 배에서 나는 연기와 먼지가 온 천하를 뒤덮어도 동방국의 광채는 의연하게 영원토록 빛나누나 라는 시를 짓고 양이가 침범하는데 싸우지 않으면 즉 화친하는 것이요 화친을 주장하는 것은 나라를 파는 일이다 라는 척화비를 경향 각지에 세워 서양을 배척하는 정책을 더 강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