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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고마더77
망고마더7723.10.25

고려시대 미술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문득 궁금해지는데 고려시대에도 다양한 작품이 있었을텐데 미술과 관련해서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떤 배경에서 이런 미술이 자리를 잡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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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10.25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고려시대의 미술은 불교 미술이 발달하여 우아하고 귀족적인 미술로 나타났습니다. 강렬하게 대비되는 색과 화려한 문양, 그리고 정성스럽게 세부를 표현한 모습이 무척 인상절이며 도자기나 금속, 칠기 공예에서 화려하고 귀족적인 미술품을 남겼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산천을 그리는 실경 산수화가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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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10세기 초 통일신라에 이어 성립된 고려도 치국의 정신적 배경이 불교에 있던 만큼 이 시기에 생산된 미술 작품 역시 직접 불교와 관련이 있음은 물론, 일상 용구에 이르기까지 불교적인 색채가 농후하게 반영됩니다.

    즉 , 사원 건립의 성행으로 많이 세워진 당탑은 물론 이에 부수되는 각종 건조물과 상설, 불교 행사에 필요한 불구들은 직접 불교과 관련된 작품들이기에 말할 나위 없으나, 도자기와 와전에까지도 불교와 직결되는 문양이 채택되거나 불교적인 정신세계가 문양을 통해 표현되었습니다.

    불교를 바탕으로 하는 정신세계를 배경으로 그들이 남긴 미술 작품에는 시기에 따라 양식으로 변화하는데 그 변화는 무신정권의 성립을 기준으로 하여 크게 전기, 후기로 나누어 생각할수 있습니다. 전기는 신왕조 건설에 따르는 기백과 의욕에 넘쳐 건실한 작풍이 나타난 시기로 석탑이나 석불의 제작에서 거대한 작품들이 나타나고 부도에서는 정교한 표면장식이 , 공예부문에서도 청자의 비약적인 발전과 각종 금속제품의 발달로 나타났는데 그 절정기는 문종 때인 11세기 중엽으로 보입니다.

    이에 비하여 후기가 되면 목조건축의 가구형식의 변화, 도자기 요법의 변화, 서화에서의 원의 서법이나 화법의 추종, 불상조각의 퇴보와 새로운 양식의 도입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변화의 원인은 여러 방향에서 고찰되나 정치의 문란, 종교관의 변화, 중국 원나라 미술의 침투 등을 들수 있으며 양식의 변화가 반드시 퇴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나 한국 미술 전체 흐름으로 보면 전기에 나타났던 새로운 방향으로 활발한 진전은 후기에 와서 창조로의 연결을 보지 못하고 오직 변화에 그치고 말아 일부를 제외하고 쇠퇴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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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손용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고려의 미술의 특징은 바로 앞 시대인 통일 신라의 전통을 이어받아 불교 미술이 발달했습니다. 도자기나 금속, 칠기 공예에서 화려하고 귀족적인 미술품들이 많았고 회화는 탱화를 비롯하여, 도석화, 산수화 등이 발달했으며 한국적 특징을 구사한 부감법의 시각, 동적인 대각선, 사선을 이용한 화면구성법, 날카로운 수직준, 부드러운 미점, 습윤한 피마준, 듬성한 태점, 짙은 적묵의 바위, 편필직필의 소나무, 안온한설채법 등의 양식적 특징을 보이면서 화려함과 정교함, 여성적 아름다움과 우아함, 조화로움과 통일성, 귀티와 숭고함이 넘치는 것이 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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