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건강관리
엄청난두더지30
엄청난두더지3021.12.13
물 섭취와 다이어트에 대해 궁금합니다.
물 섭취를 많이 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과한 것은 모든 지 좋지 않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우선, 물 섭취와 다이어트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 지 궁금합니다. 또한 적절한 물 섭취는 어느 정도인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창원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시 물 섭취를 많이 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이 말은 일부 맞고 일부는 틀린 말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하여 유산소 운동을 하다 보면 체내에서 손실 된 수분을 보충해준다는 의미에서는 맞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하지 않고 물만 많이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말은 틀린 말입니다.
물은 우리 몸에서 화학반응의 매개체, 영양 전달, 대사, 체온 조절 등 여러가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시간 많은 양의 수분 보충은 쇼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천천히 조금씩 나누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진대사를 촉진 시키고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주며 배변 활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인 섭취량은 하루 2~3L (개인적인 운동 강도, 식습관, 체중 등.. 차이가 있습니다.)
섭취 방법
1. 아침에 일어나서 입을 가글한 다음 미지근한 물을 섭취 권장
2. 식사 중 수분 보충은 위액을 희석 시켜 (위액의)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1~2시간 후에 섭취
3. 음료보다는 물을 섭취(특히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금지)
4. 평소에 수분을 별로 섭취하지 않았다면 서서히 섭취 빈도와 양을 늘리시기 바랍니다.(우리 몸이 적응하는 시간)
• 안녕하세요. 채송희 영양사입니다.
물 다이어트는 물을 통해 신체의 칼로리 소비를 유도하는 것으로 아래와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1. 물은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2. 물을 흡수하고 배설하는 과정에서 신장은 상당한 에너지를 쓰게 됨으로 기초대사량을 늘려줍니다.
물론 단기간에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지만,
단순하게 식사전에 두컵정도의 물을 꾸준히 마셔도 마시지 않은 사람에 비해 체중 감량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시면서 적당한 시간과 양을 지켜 물을 마신다면 부작용 없이 다이어트 성공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1일 물의 섭취량은 전문가들의 경우 1파운드로 환산한 체중값의 반정도의 양(65kg일 경우 1일 2L 상당)을 마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럼 성공적인 다이어트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1.12.14
안녕하세요. 이재호 영양사입니다.
물섭취의 경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기초대사량을 높이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다만 하루 4리터 이상 많이 마실 경우 저나트륨증이 발생해서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