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따뜻한겨울
따뜻한겨울22.05.24
철분수치를 올릴 수 있는 식단은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친구가 철분결핍성 빈혈이 있어서 약을 복용하는데 철분수치가 생각보다 올라가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철분 주사도 맞고 있지만 경제적 부담이 있는거 같구요. 철분수치를 올릴 수 있는 식단 또는 음식은 어떤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권보영 영양사입니다.
철분의 흡수율을 높히려면 소고기(살코기)를 드시는 것이 가장 유용합니다.
이외에 달걀(노른자), 생선, 해산물, 가금류 등이 있으며
보통 동물성 식품에 들어있는 것을 헴철 이라고 하며 흡수에 용이합니다.
반면 비헴철[;동물성과 식물성에 모두 존재함, 흡수에 용이하지 않아서 다량 섭취해야함]이 많은 식품은 브로콜리, 시금치와 같은 녹색채소, 콩류, 참깨들깨, 견과류, 호박, 감자,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비헴철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가 함유된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어느정도 흡수를 도와줍니다.
예를들면, 양상추샐러드에 철분이 풍부한 견과류 그리고 비타민c가 풍부한 오렌지나 사과 딸기 등을 넣어 먹거나 레몬즙을 넣어만든 드레싱을 뿌려 먹는 방법으로 응용할 수 있으며
녹색채소와 호박 감자 등은 식품 자체에 철분 뿐만 아니라 비타민c가 다량 함유 되어있으므로 단독으로 드셔도 철분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사실 철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영양제 섭취가 가장 빠른 방법이지만 음식으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볼수 있으니 실천해보시면 좋으실 듯 합니다.
참고로 철분제는 변비가 올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 맞는 제품을 찾아 드시길 추천하며 이 때에도 비타민c 보충제와 함께 섭취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