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건강관리
지식인208
지식인20823.05.14
칼로리 나트륨 어느 것이 몸에 더 해로울까요?
식단 조절을 한다고 할때 고컬로리 음식과 짠 음식 두가지를 선택해야한다면 어느 것이 그나마 몸에 더 나을까요? 둘 다 먹는 거 같아 하나만 하려구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진석 영양사입니다.
두가지 중에 하나를 고르기는 어려운 선택인 것 같습니다 ㅠㅠ
중요한 가치에 대한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는데 크게 아래와 같이 구분해볼 수 있겠습니다.
1. 체중조절에 대한 욕구가 크다 -> 저칼로리를 선택합니다. 단기적으로 나트륨때문에 수분으로 인한 체중증가가 있을 수는 있지만 저나트륨식을 하면 해왔던 저칼로리 식단 덕분에 체중감소에 용이합니다. 이때 '칼륨' 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2. 혈압이 높거나 기타 대사질환이 있다 -> 고나트륨은 즉각적으로 혈압을 올려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저나트륨식을 택하는게 당장 안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둘 다 나쁜 섭취 방법이긴 하지만, 굳이 따지자면 고나트륨이 더욱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고나트륨 섭취는 혈압 상승을 유발하여 심혈관 질환, 뇌졸중, 신장 질환 등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신체 내의 물질 대사를 방해하여 신체 내의 체액 및 전해질 균형을 깨뜨리기도 합니다.
그에 반하여, 고열량 섭취는 비만,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적절한 운동과 식습관 조절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사후 관리 측면에서 나트륨이 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 안녕하세요. 허정현 영양사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나트륨 성분이 몸에 더 해롭습니다. 과다섭취된 칼로리는 운동을 통해 소모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섭취된 나트륨은 몸의 삼투압을 증가시켜 몸을 붓게하는 작용 뿐 아니라 고혈압, 당뇨등의 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답변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