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기타 영양상담
뽀얀굴뚝새243
다이어트 시작 후에 변비 예방을 위해서 아침에 미역국을 매일 먹습니다. 미역에 알긴산이 들어 있다고 하던데 어떤 효능이 있나요?
나이 먹으면서 몸에 체지방이 많이 떨어져서 지방이 곳곳에 쌓이더라구요. 가급적 흡수안되고 장에 좋은 음식을 찾다보니 해조류가 있더라구요. 미역, 다시마, 김 등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 같습니다. 변비 및 다이어트에 도움이 조금 되는 것 같습니다. 아침에 미역국을 먹으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 궁금하고 하루에 해조류는 얼마나 섭취해주는 것이 적정한지도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아침마다 미역국을 드시는 것은 실제로 도움이 되는 좋은 습관입니다. 미역에 풍부한 알긴산은 점성이 높은 식이섬유로, 장 내에서 물을 흡수해 부피를 늘리고 배변을 부드럽게 만드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알긴산은 음식물의 지방과 당을 일부 흡착해 체내 흡수를 늦추는 특성이 있어 체지방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침에 미역국을 먹는 것은 속을 편안하게 데워주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하루 식사량을 자연스럽게 조절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역,다시마,김 같은 해조류는 저칼로리이면서도 식이섬유, 미네랄, 요오드를 제공해 장 건강과 대사 기능을 도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건조된 해조류 기준 하루 5~10g이면 적정량으로 충분합니다.
• 미역에 풍부한 주요 성분인 알긴산은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특히 장 건강과 다이어트에 매우 이로우며 다양한 효능을 제공합니다. 알긴산은 소화기관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젤 형태를 이루는데, 이로 인해 변의 부피를 늘리고 부드럽게 ㄱ만들어 변비를 예방하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돕습니다. 또한, 젤 형태의 알긴산은 위장에서 음식물의 이동 속도를 늦춰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키고, 음식 속ㅇ긔 지방이나 나트륨, 콜레스테롤 등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체중 관리 및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침 식사로 미역국을 섭취하는 것은 공복 상태의 장을 부드럽게 자극하고 필요한 수분과 섬유질을 공급하여 하루의 장 운동을 시작하는 데 큰 장점이 있으며, 일반적인 한국인의 식단에서 해조류의 적정 섭취량은 하루 15~30g(생미역 기준) 내외로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는 요오드 함량이 매우 높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김, 미역, 다시마 등 다양한 종류를 적정량으로 돌려가며 섭취하고 다른 채소, 과일과 함께 식이섬유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아침 미역국이 장 건강, 체중 관리, 요오드, 식이섬유 섭취 같이 꽤나 실용적인 선택이 되겠습니다.
[미역국 효능]
미역에 있는 "알긴산"은 해조류 점질 성분이며, 물을 만나게 되면 부피가 크게 줄어들어, 장 내에서
"겔(gel)"처럼 작용하게 됩니다. 이런 젤 성분이 변을 부드럽게 해주며, 수분을 유지하니 배출을 잘 도와주고, 소장에서 지방, 당 흡수를 일부 늦춰서 식후 혈당 상승도 완화해준답니다. 그렇다 보니 다이어트 초반에 변비가 잘 생기는 분에겐 자연스럽게 완화 효과가 나타나게 된답니다.
[해조류 장점]
그리고 해조류가 칼로리도 매우 낮으면서 미네랄 함량이 상당히 높습니다. 요오드, 칼슘, 마그네슘도 많이 들어있어서 식사의 질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국물 형태다 보니 아침 소화 부담을 줄여서 체중 감량에도 위장 스트레스를 덜어주게 된답니다.
[유의사항]
하지만 미역국엔 요오드 함량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래서 너무 과하면 감상선에 부담이 되니 하루 해조류 건조 기준으로 5~8g정도, 국 형태로 미역국 한 그릇(건미역 3g) 정도면 충분하겠습니다.
• >>> 따라서 미역, 김, 다시마를 번갈아 드시는 식습관이 장을 보호하고 포만감을 도와서 다이어트 루틴을 잘 이어갈 수 있겠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합니다.
답변에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