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넬리와 같은 남자 가수들은
고음을 불렀던 과거 파리넬리라는 영화에서 나오는 남자 가수들은 실제로 고음을 유지하기 위해서 거세를 하였나요? 그리고 이런 거세는 강제적으로 이루어진건가요 아니면 문화적인 관습이었던건가요?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영국에서 알토가 쇠퇴할 무렵 이탈리아에서는 카스트라토라는 새로운 성악가들이 등장합니다.
모든 교회 공동체의 집회에서 여자들은 침묵해야 한다 라는 성 바울로 언급이 성서에 기록되어 있다는 이유로 당시 교회에서 여성은 설교할 자격이 없었고, 노래를 부를수 없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1688년 교황 클레멘스 9세는 여성은 가수로 일할 목적으로 음악 공부를 할수 없다는 금지령을 발표하는데 당시 교회 성가대원은 모두 남자 어린이와 어른으로 구성되어있었습니다. 로마 교황이 지배권을 행사하는 지역에서 성가대 뿐 아니라 오페라 무대에서도 여성이 노래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어 변성기 이전의 사내아이를 거세시켜 맑은 고음으로 노래하게 한 카스트라토 가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이주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그 당시에는 그런한 지식이 없었고 교황청?의 지시에 따라 행해졌던걸로 알고있습니다.
17~8세기에는 카스트라토가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던 시기였다고 합니다.
변성기 이전의 소년 목소리를 지닌 성인 남자 가수를 말하고, 알토와 소프라노의 소리를 낸다고 합니다.(성장함에 따라 맑고 힘있는 목소리를 냅니다.)
오페라에서 주로 여성의 역을 담당했다고 합니다.
그 당시에는 여성 가수가 없었기 때문에 7살에서 8살 정도의 남자아이들을 뽑아서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그 뽑힌 아이들 모두가 되는건 아니고 10명 중 2,3명 정도가 뽑혀서 또 다시 혹독한 훈련을 거쳐 오페라 무대와 왕이 있는 궁에서 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그 당시만 해도 유럽 전역에 유행처럼 번졌기 때문에 가난한 집안에 있는 남자아이들은 부모의 손에 이끌려 하게 되는경우도 많았다고 합니다.(물론 돈 때문이겠죠.)
그 중에서 성공하는 사람은 드물다고 하는데, 실패한 사람의 생활은 어땠을지...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김보안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기록으면 보면 남자들이 변성기 전에 거세를 일부로 하여서 목소리를 보전한것으로
전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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