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소통세상
얼음물에 비타민씨 많이타마시면 좋나요?
더운날씨에 맹물보다 얼음에 비타민씨 한포 넣고 물마시듯마시는데 매일매일 마신지 좀되었는데 하루한포씩 맨날 많이 마시는데 몸에 좋은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얼음물에 비타민 C를 타서 마시는 것은 수분 섭취와 함께 항산화 효과를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비타민 C는 수용성이라 과량 섭취 시 설사나 위장 불편을 유발할 수 있어, 하루 권장량(성인 기준 약 100mg~200mg)을 지키는 것이 안전합니다. 매일 한 포씩 섭취하는 것은 대부분 안전하지만, 다른 보충제나 과일 섭취까지 고려해 총 섭취량을 확인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명 평가
• 매일 얼음물에 비타민C를 한 포씩 타서 마시는 습관은 대체로 좋으나,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필요 이상으로 섭취할 경우 대부분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과잉 섭취로 인한 독성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비타민C의 과도한 섭취는 사람에 따라 속 쓰링이나 설사와 같은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판되는 일부 비타민C 제품에는 당분이나 감미료가 포함되어 잇을 수 있어, 매일 다량 섭취할 경우 예상치 못한 당분 섭취로 이어질 수 있으니 성분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을 꾸준하게 마시는 것은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지만, 자신의 몸 상태를 살피면서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읽었습니다.
얼음물에 비타민C 한 포를 타서 매일 마시는건 여름에 상쾌하고 수분 보충도 되는 습관입니다.
수용성 비타민이라 땀을 많이 흘릴 때 항산화 효과와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얼음물에 타서 드시면 산뜻해서 수분 섭취량이 늘어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은 보통 100mg인데 요즘 상한은 2~3,000mg이며 4,000~10,000mg까지도 개개인마다 고려해서 메가도스를 취하기도 합니다.
시중에 파는 비타민C 분말과 포 대부분 1,000mg 이내이므로 하루 한 포는 안전합니다.
많이 다서 자주 드시면 위산 분비가 자극돼서 속쓰림이나 설사, 복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신장이 약하신 분은 1,000mg이상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따라서
하루 한 포인 1,000mg정도는 몸에 좋고 문제가 없습니다^^
맛있게 타 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