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썸머썸머_9
썸머썸머_923.04.01
사과는 왜 밤에 먹으면 좋지않나요??
아침에 먹는삭과가 금사과라고하는데 저녁에 먹으면 왜 좋지않는지 아침에 먹었을때 어떤 효과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밤에 간식으로 사과를 많이 먹어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사과를 밤에 먹으면 장이 자극을 받아 소화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과에 포함된 철분은 밤에 섭취하면 흡수율이 낮아져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사과에 포함된 산성성분은 식도를 자극하여 속 쓰림이나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밤에 먹으면 독사과라는 말이 생긴 거 아닐까 싶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사과는 소화를 잘 시켜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게 밤에 드시면
속쓰림을 유발을 할수 있기 때문에 위가 약하신 분은 배가 아플수 있기 때문에 밤에
안드시는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사과는 한국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요, 사과 속에는 각종 비타민을 비롯해 식이섬유 등이 다량 함유돼 있어 항산화 작용을 통해 누적된 피로를 회복하고 노화 예방에도 뛰어난 효과를 나타내는데요.
'아침 사과는 금사과, 밤 사과는 독사과'라는 속설이 돌면서 많은 사람들이 사과 섭취를 저녁 또는 밤에는 되도록 피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과연 이 속설이 사실일까요? 그 해답을 아래같이 한 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밤에 먹는 사과는 '독사과'라고 불릴 만큼 우리 몸에 엄청난 피해 또는 해로움을 주지는 않는다'입니다.
그렇다면 밤에 먹는 사과가 그리 좋지 못하다는 반증이 될 수도 있는데요.
밤에 먹는 사과가 어떤 부분에서 우리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세 가지 이유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밤에 먹는 사과가 안 좋은 이유
소화 기능
사과를 밤에 먹으면 안 좋은 이유 첫 번째는 바로 '소화 기능'에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사과 속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펙틴 성분은 장 활동을 원활하게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저녁 또는 밤에 사과를 섭취하게 되면 '소화 기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소화 장애'로 인한 가스 발생 등의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숙면을 방해할 수 있어 아침에 기상했을 때도 피곤함이 가시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저녁 또는 밤 섭취를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2. 산도
두 번째 이유는 바로 '산도' 때문입니다.
사과 속에는 '유기산' 등 각종 산이 들어있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위 속에서 '산도'를 높이게 되는데요. 자기 전에 사과를 적정량 이상으로 섭취하게 되면 속이 쓰릴 수 있어 숙면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위 건강이 비교적 약한 경우에 해당될 수 있는데요, 평소 위가 튼튼한 사람들의 경우 과다 섭취만 하지 않는다면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으니 같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과당
저녁 또는 밤 시간에 사과를 섭취하면 안 좋은 이유 마지막은 바로 '과당' 때문입니다.
사과 속에는 '과당'이 함유돼 있는데요, 자기 전인 저녁 또는 밤 시간에 적정량 이상으로 섭취할 시 사과 속 과당이 '체지방'으로 저장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실 사과에 국한된 것이 아닌 다른 음식들 또한 마찬가지라고 하는데요, 따라서 자기 전에 과당이 든 음식의 섭취는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겠죠.
이상 오늘은 '밤에 먹는 사과, 과연 독사과일까'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결론은 '밤에 먹는 사과가 독사과까지는 아니지만 자기 전 섭취는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다'가 될 텐데요. 어떤 음식이든 밤에 자기 전에 먹는 것은 우리 숙면과 건강에 모두 좋지 않은 만큼 우리 건강을 위해 최대한 자제하는 습관을 들이면 어떨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