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탈퇴한 사용자
이열치열은 정말 근거가 있는 말인가요?
여름엔 항상 아이스커피 등 차가운 것을 먹는데요.
따뜻한 걸 먹으면 더 좋은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강우향 영양사
강우향 영양사
(구)연제구청
이열치열은 일반적으로 "뜨거운 것을 먹어서 뜨겁게 느껴지는 체온을 낮춘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것은 말 그대로 이론이며, 의학적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뜨거운 음식을 먹은 후에 신체의 체온이 일시적으로 상승하고 땀이 나면서 체온을 조절한다는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일종의 주관적인 경험이나 느낌으로서 인식됩니다. 그러나 이열치열이 항상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신체의 체온을 조절하는 주된 메커니즘은 신체의 열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피부 혈관을 조절하고 땀을 분비하는 것입니다. 뜨거운 음식을 먹은 후에는 일시적으로 체온이 상승할 수 있지만, 이는 단기적인 현상이며 실제로 체온을 낮추는 데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여름에는 이열치열 이란 말이 있는 것처럼 실질적으로 과학적으로도 충분히 그건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입니다. 우선은 여름에 뜨거운 것을 먹게 되면 몸이 그 뜨거운 것을 차갑게 식히려고 반응을 합니다.
그러다 보면 뜨거웠던 몸이 점점 차가워지기 때문에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