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류와 고체류 음식 칼로리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예를들어 동일한 값의 액체류(음료 등) 음식과 고체류(빵 등) 음식을 먹었을때 칼로리에 의한 살이 찌는것은 동일한가요? 아니면 다른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같은 칼로리였을때는 비슷하지만 아무해도 소화를 하기에
고체 상태가 느리게 되기 때문에 조금 더 흡수량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식품의 영양성분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마시는 액체형테의 경우 고체식품보다 훨씬 더 흡수율이 높습니다. 섭취된 음식은 소장에서 한번 흡수 후, 대장에서 액체형태로 한번 더 흡수되기 때문에, 고체식품보다 액체식품군의 칼로리 흡수율이 더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액체의 경우, 포만감 역시 일찍 떨어뜨리기 때문에 배고픔을 일찍 유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