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하얀도화지113
하얀도화지11323.07.14
된장찌게는 대부분 짠데, 건강에 좋은 음식일까요?
안녕하세요
보통 된장찌게를 끓여 먹게 될 경우, 짠맛이 강한걸 느끼는데요
아무래도 된장이 암예방에 좋다고는 하나, 이렇게 짠 된장찌게를 자주 먹게 되면
오히려 건강에 안좋지 않을까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된장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발효식품 중에 하나로 당연히 짠 맛이 강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칼륨 인 철분 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발효가 되면 될 수록 짠 맛은 없어지고 깊은 맛이 우러 나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나트륨함량이 높은 짠 된장찌게는 고혈압등의 위험이 높아 추천드리지않습니다. 된장의 이점을 얻으시려면 저염된장의 활용을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된장은 짠 맛이 강할 수 있지만, 영양적으로는 몸에 좋은 식품입니다. 주로 대두와 소금으로 만들어지지만,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1. 단백질: 된장은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근육, 조직, 효소 등의 구성 요소로 필수적이며, 영양 섭취와 근육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이소플라본: 된장에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장건강 유지: 된장은 장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된장에는 장 내 유익한 세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되어 있어 장 내 미생물 균형을 조절하고 소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된장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요리의 맛을 향상시키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된장은 짠 맛이 강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섭취하고 식이 다양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