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뽀얀굴뚝새243
뽀얀굴뚝새24322.02.04
김치유산균vs요구르트유산균 뭐가 더 좋을까요?
김치는 식생활에서 뗄래야 뗄수 없는 음식이라
매일 섭취하는 음식입니다.
요구르트는 자주 섭취하지 못하고 우유 대신
먹을 때가 있습니다.
그럼 자주 먹는 김치에서 유산균을 섭취해야 하는데
그냥 요구르트나 다른 것으로 섭치하는 게 나을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2.02.06
안녕하세요. 이재호 영양사입니다.
김치유산균과 요거트 유산균의 경우 기능적으로는 크게 차이가 없으며
실제로 섭취량 대비 흡수율을 따지면 김치유산균보다는 요거트의 유산균이 더 좋은편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윤경 영양사입니다.
김치 유산균 과 요쿠르트 유산균의 비교
김치에는 대략 30여 종이 넘는 균이 살고 있습니다. 김치의 발효 단계에 따라 균에도 다양한 변화가 발생하는데, 발효와 숙성 정도, 온도에 따라 사는 균이 다릅니다. 발효 초기에는 류코노스톡 메센테로이데스라는 균이 자라고, 발효 후기에는 내산성이 강한 락토바실루스 플란타룸이 자랍니다. 또한 김치는 발효 과정 중에서 pH가 4.0~3.0으로 떨어지면서 내산성균이 대량으로 살게됩니다. 발효 후기에 사는 유산균인 락토바실루스는 발효유에도 프로바이오틱 유산균으로 쓰입니다.
류코노스톡 메센테로이데스를 비롯하여 김치에 사는 대부분의 유산균들은 덱스트란이라는 식이섬유를 스스로 만들어냅니다. 깍두기에 끈적끈적하게 묻어나는 국물이 바로 덱스트란입니다. 외국에서는 덱스트란을 이용하여 혈관이 막힌 곳을 뚫어주는 혈전용해제를 만들기도 하고 식품에 응용하기도 합니다. 즉 텍스트란은 혈압과 관련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몸에서 분해가 안 되는 섬유질과 비슷한 비소화성 식이섬유이므로 안전한 유산균이며,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김치에는 길쭉한 막대기 모양의 유산균인 락토바실루스 플란타룸과 락토바실루스 브레비스가 있습니다. 김치가 많이 발효되어 신맛이 날 때 주로 생장하는 유산균들로,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내산성과 내담즙성이 강하다는 데 있습니다.
사실 김치와 발효유 모두 여러 가지 측면에서 장단점이 있으므로 어느 것이 더 낫다고 말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게다가 미생물 같은 균종이더라도 성질이 많이 다를 수 있고 각 회사마다 사용하는 균주도 다르기 때문에 비교하기 힘듭니다.
한국인이 다른 민족에 비해 대장 질활이 적은 이유는 김치에 들어있는 섬유소와 유산균이 만들어내는 비타민류 때문입니다. 우유의 경우 유산균의 효과는 비슷하며, 발효 유제품의 경우 유산균의 생리 효과 이외에 함께 함유된 많은 영양 물질의 효과도 있으므로 장과 그 이외의 모든 생체 기관이 건강해지려면 발효유, 치즈 등을 섭취하기를 권합니다. 신체의 여러 기관 중 특히 대장의 건강을 위해서 필요한 성분은 섬유소와 유산균입니다. 그러니까 어느 하나만을 고집하지말고 김치와 요구르트, 치즈 등을 평소 애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