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에 대해서 질문좀 드려도 될까요?
뭐든지 떡 빵 죽 처럼 가루 형태의 음식은 혈당을 높이고
비만의 원인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근데 문득 드는 생각이 두부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각광받고
잏는데 두부도 삶아서 으깬 요리 같은데
왜 다이어트 건강식인건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빵이나 떡은 곡물에서 정제를 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혈당이 높아지는것이고
콩 자체는 정제 하지 않았기 때문 입니다.
떡, 빵, 죽과 같은 가루 형태의 음식은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혈당을 높이고,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두부는 콩을 원료로 만든 식품으로, 콩과 식물의 특성상 탄수화물 함량이 낮고,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 함량이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탄수화물 함량이 낮으면 혈당을 천천히 올리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백질은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두부도 과다 섭취하면 오히려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부를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할 때는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