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진리의 샘
"한 잔만 마셔도" 커피 좋고 나쁘고.... '유전자'가 결정한다는 데 맞나요?
안녕하세요. 커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유전적 요인이 크다고 합니다. 커피가 좋고, 나쁘고, 유전자를 결정한다는 것이 맞나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커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의 유전적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여러 연구들에서는 개인의 유전자가 커피의 대사와 관련된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1. 일부 사람들은 카페인을 더 빠르게 대사할 수 있으며, 이는 커피를 마셨을 때의 효과에 차이를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인 대사가 빠른 사람들은 커피를 마셨을 때 신경 시스템에 더 빨리 반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커피에는 항산화제와 다양한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인의 유전자에 따라 이러한 성분들이 체내에서 어떻게 대사되고 활용되는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연구에 따르면, 커피의 소비가 심혈관 질환, 당뇨병, 파킨슨병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이러한 영향은 개인의 유전적 배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커피 소비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커피가 좋은지 나쁜지"는 개인의 유전자와 연관된 다양한 요인들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적당한 양의 커피 소비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결국 개인의 건강 상태, 유전적 특성, 식습관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커피 소비량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