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로맨틱한발발이142
로맨틱한발발이14224.03.19
단순 탄수화물과 복합 탄수화물의 차이와 대표적인 식재료는 무엇인가요?
단순 탄수화물과 복합 탄수화물의 차이와 이 둘의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식재료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어떤 건상 상태일 때 각각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게 좋을까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단순 탄수화물로는 백미밥, 흰밀가루빵 등이 있으며 복합탄수화물로는 단호박, 오트밀 등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단순 탄수화물과 복합 탄수화물은 소화 속도와 영양 성분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단순 탄수화물은 소화 속도가 빠르고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며,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함량이 낮습니다. 반면 복합 탄수화물은 소화 속도가 느리고 혈당을 안정적으로 상승시키며,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함량이 높습니다.
대표적인 식재료로는 단순 탄수화물로는 설탕, 꿀, 과일 등이 있고, 복합 탄수화물로는 통곡물, 콩류,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한 섭취가 필요하며, 단순 탄수화물은 간편한 에너지원이 필요한 운동 전이나 간식에 적합하며, 혈당 조절에 문제가 없는 건강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반면 복합 탄수화물은 혈당 조절에 문제가 있는 당뇨병 환자나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식사나 운동 후에 장기간 에너지가 필요한 경우나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싶을 때 적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