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6.05
찰밥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찰밥을 아주 좋아해 즐겨 먹고 있는데 찰밥도 많이 먹으면 살이 많이 찐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궁금한데 찰밥에 효능과 주의할 점이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김보안 영양전문가blue-check
김보안 영양전문가23.06.05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찰밥에는 여러 효능들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비타민 D가 많이 들어 있어서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E가 들어있어서 항산화작용은 물론 심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위장에 자극이 별로 없어서 소화를 잘 시켜 줍니다
1. 영양소 공급: 찰밥은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찰현미는 백미에 비해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물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정상적인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에너지 공급: 찰밥은 탄수화물의 주요 원천인 현미를 사용하여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현미는 천천히 소화되어 혈당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급격한 혈당 변동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항산화 작용: 찰밥은 비타민 E와 다양한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물질은 자유 라디칼과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소화 및 장 건강 개선: 찰밥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과 장 운동성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5. 철분 공급: 찰밥은 철분을 비롯한 다양한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철분은 혈중 산소 운반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체내의 에너지 생산과 면역 시스템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포만감 유지: 찰밥은 식이섬유와 단백질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간식 섭취를 줄일 수 있고, 체중 관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