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는 짠데 매일 먹어도 괜찮은 건가요?
제가 우리나라 전통 음식 김치에 관해서 궁금한게 한 가지 있는데요 김치는 짠데 매일 먹어도 문제가 없는 건가요? 짜도 숙성 음식이라 괜찮은 건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김치는 우리나라 대표 발효 식품중에 하나 입니다.
김치를 담글때 소금을 사용해서 짜다고 생각 하지만 실상 그렇게 까지 나트륨 섭취가 많지 않습니다.
김치는 발효음식으로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나트륨함량이 높으므로 적당량 섭취하는것도 중요합니다
김치는 짠 맛이 강하지만, 적당량을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C, K와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면역력 강화, 소화 촉진, 혈관 건강 개선, 피부 건강 개선, 그리고 항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트륨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 시 고혈압, 부종, 심혈관 질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섭취가 중요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고, 칼륨 함량이 높은 식품을 함께 섭취하여 혈압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 신장 질환 환자, 그리고 위장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김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