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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람한슴새216
우람한슴새21623.10.30

일본에선 어느시기부터 성리학이 들어오게 된건가요?

일본은 상대적으로 늦게 성리학이 들어왔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느시기부터 성리학이 들어오게 되었으며 성리학이 들어오면서 나라가 어떻게 바뀌게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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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윤지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일본에서 본격적인 성리학의 전파는 15세기 후반, 명(明)나라에서 돌아온 승려들과 유학자들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이들은 성리학을 연구하고 강의하면서 일본 학계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후 16세기 중엽에는 일본 성리학의 대표적인 학자로 꼽히는 후지와라 세이카(藤原惺窩)와 하야시 라잔(林羅山) 등이 등장하며, 성리학은 일본의 사상과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주자학이 일본에 처음 전래된 것은 가마쿠라 막부 초기로 대략 주희가 죽은지 10년을 전후한 시기 입니다.

    이 영향을 받은 어떤 주자학자들은 유물론적 경향을 띠기도 하고 몇몇 주자학자들은 관념론적 영향을 지니기도 했는데 이것이 바로 일본 주자학에 나타나는 특징이라 할수 있습니다.

    에도 막부 건립 초 일련의 정책으로 농업과 가내 수공업의 생산성이 발전, 이것이 상품 경제 발전을 촉진하나 상품 경제의 발전은 봉건 생산 방식의 경제 구조에 영향을 주어 막부 체계의 와해를 초래, 봉건적 의식 형태로써 주자학도 점차 그 통치 지위를 상실하게 되며 고학, 양명학, 국학, 서양학 등의 여러 학파가 선후로 출현하게 됩니다.


  • 안녕하세요. 유영화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가마쿠라 막부 후기 무사가 지배하던 일본에서도 성리학이 전해졌지만 사회전반까지 미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무로마치 막부의 일부 선종 승려들을 중심으로 연구되었습니다. 특히 후지와라 세이카는 정유재란 때 포로로 끌려간 강항을 만난 후 유학자로 변모하게 됩니다. 그는 강항의 도움을 받아 일본 최초의 사서오경 주석본인 <사서오경왜훈>을 발행했습니다.

    또한 그의 제자 하야시 라잔은 에도 막부에 등용되어 막부의 각종 제도와 의례 정비에 일조하였습니다. 에도 막부는 성리학을 관학으로 삼아 적극적으로 보호하였으며, 사농공상의 신분적 차별을 인정한 성리학이 무사중심의 사회를 유지하는데 근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불교와 신토의 영향이 큰 일본 사회에서 관혼상제를 비롯한 각종 의례 등 사회 전반에 깊이 뿌리내리지는 못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