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오리알낙동이
오리알낙동이23.04.09
매운 거 먹은 다음 날 복통 및 설사를 방지하려면 어떤 걸 먹어야 할까요?
매운 거 먹고 다음 날이 너무 힘들어요. 변이라도 시원하게 나오면 좋겠는데 배만 아프고 다 안나오는 잔변감이 고통스럽습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어떤 거를 먹어야 할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기본적으로 매운 음식을 먹고 복통이나 설사가 있다는 것은
매운성분이 위를 자극을 했기 때문입니다.
되도록이면 매운 강도를 낮추시거나 안드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매운 음식을 먹고 설사 및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꿀은 독소를 제거하고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꿀을 그냥 먹기 어렵다면 따듯한 물에 한 숟갈 풀어서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양배추
양배추가 가장 빠른 시간 내 통증 완화됨됩니다. 양배추는 갈아서 즙으로 마시면 흡수가 빨라져 생식으로 먹는 것에 비해 효과가 더 빠르답니다.
양배추에는 위 점막을 보호하는 성분이 있어 위 점막에 상처가 생긴 경우에 특히 효과적이지요
즙으로만 먹기 힘들 때에는 꿀이나 우유를 섞어서 먹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 많은 양을 섭취 시 소화불량이 올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우유
유제품은 카제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매운 맛을 중화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위장의 보호막을 만들어 주는 우유와 요구르트는 위 뿐만 아니라 장에도 좋은 역할을 한답니다.
위장에 얇은 막을 형성시켜 점막을 보호해 주는 방식으로 매운 맛이 바로 흡수되지 않도록 막아준답니다.
입 안이 매울 때에도 맛 자체를 중화시켜 줌으로 매운음식 먹을 때 같이 먹으면 좋습니다.
매실
매실청이나 매실음료 원액 등이 효과적이며, 구연산과 유기산, 비타민 등 다량 함유되어 있어 위/장 해독, 살균작용과 더불어 피로회복까지 좋습니다.
배에 통증과 설사가 동반 되었을 때에
특히 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매실도 과하게 먹으면 오히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물컵으로 한컵 정도가 적당합니다.
물&얼음
혹시 집에 양배추나 꿀이 없을 때에는
어쩔 수 없이 물이나 얼음을 이용해야 합니다.
한번에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며 조금 씩 나눠마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