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주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태조의 뜻을 알기 위해서는 묘호(廟號)에 대하여 알아야 합니다.
묘호란 임금이 죽은 이후에 태묘나 종묘에 제사지내기 위하여 지어진 호칭이죠.
조선의 1대 임금인 이성계의 태조란 이 묘호입니다. 또한 시호가 있는데, 태조 이성계의 경우, 강헌지인계운성문신신무대왕이 이 시호죠. 이 시호의 가장 먼저 오는 강헌은 중국 명나라가 내린 시호로 조선은 중국의 신하국을 자처했으므로 이 시호가 가장 먼저오는 것이죠.
시호는 국가나 정부가 업적을 이룬 이들에게 내리는 칭호입니다. 즉 이순신 장군이 받은 시호는 충무공이었죠.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묘호란 중국에서 비롯된 것으로 사마천의 사기 효문본기에 따르면 창업의 공이 있는 임금은 ~조로 덕망으로 나라를 다스린 임금은 ~종으로 부른다고 나와 있습니다.
즉, 태조란 나라를 일으킨 왕에게 돌아가는 묘호였죠. 그리고 세조란 묘호는 나라를 다시 일으켜 중흥한 임금에게 돌아가는 묘호였습니다. 그리고 세종과 고종등은 문예를 일으키고, 국가를 강건히 만든 임금에게 돌아가는 묘호였죠.
이러한 묘호의 관습은 중국에서는 한나라때부터 시작되고 있죠. 우리나라의 경우, 고구려의 태조왕이 있는데, 고구려의 시작이 태조왕부터 시작됐다는 이들의 증거가 되고 있죠. 고구려는 중국과 연결되어 있어 중국의 풍습을 일찍이 받아들인 결과라고 보고 있습니다.
신라의 경우, 태종무열왕부터 중국식의 시호와 묘호를 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신라가 드디어 중국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사회적 발전을 이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여기에서 질문자 분의 질문에 대한 해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묘호를 최초로 사용한 인물이 고구려의 태조왕이란 것을 알 수 있죠. 그러므로 그 이전의 인물인 동명성왕 주몽이나 온조대왕, 박혁거세같은 인물은 그 묘호를 사용하지 않았으므로 태조라고 부를 수 없는 것이죠.
tip) 한가지 팁을 더 주자면 주몽대왕의 동명성왕이라는 시호를 준 인물은 신라의 문무왕입니다. 고구려를 멸망시키고 고구려 유민을 받아들였던 신라의 문무왕은 고구려의 망명 왕족, 안승에게 주몽대왕의 제사를 맡겼죠. 이 때 내린 시호가 동명성왕이었습니다.
어떤 이들은 고구려의 왕들이나 백제의 왕들에게도 시호나 묘호가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죠. 바로 광개토대왕비나 중원고구려비가 그 증거가 되고 있는데, 광개토대왕의 시호가 국강상광개토경평안호태왕이며 연호가 영락을 썼다는 것과 그의 아들, 장수왕 또한 연호를 쓴 흔적이 보이는 것을 보면 그렇다는 것인데, 지금은 그것을 추측만 할 뿐 감히 알 수가 없습니다.
출처: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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