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인빈시블진짜임모탈
배고플때 왜 짜증이 나는건가요..?
오늘도 사람들에게 짜증을 내고 말았네요.. 저 자신 반성합니다. 다이어트중이라 그랫는데 다이어트하지말까봐요 제바아아어앝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배고플 때 짜증이 나는 것은 신체적 및 심리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며 다이어트를 하면서 배고픔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이로 인해 짜증이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생리적 이유
1. 배고픈 상태에서 혈당 수준이 낮아지면 신체적으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혈당이 낮아지면 뇌가 올바르게 기능하지 않아 짜증을 내기 쉽습니다.
2. 다이어트 중일 때 칼로리 섭취가 제한되면 신체 대사 속도가 줄어들어 에너지 수준이 낮아지는 경우가 있으며 이로 인해 기분이 나쁘거나 짜증을 내는 것이 자연스러운 반응일 수 있습니다.
심리적 이유
1. 다이어트 자체가 스트레스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식이 제한이나 굶음이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이는 짜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배고픔은 우리의 정서와 관련이 깊으며 배고픔으로 인해 기분이 나쁘거나 짜증을 내는 것은 심리적으로 자기 조절이 어려워질 때가 많습니다.
대처 방법
1.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균형 잡힌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너무 긴 시간을 굶지 않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혈당을 안정시키고 짜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급한 배고픔을 줄이기 위해 건강한 스낵을 준비해 두는 것도 좋으며 과일이나 견과류 등을 적당히 섭취하여 혈당을 유지하고 짜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휴식을 충분히 취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하는 것이 짜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다이어트 과정에서의 감정을 나누고 지원을 받는 것도 중요하며 혼자만의 고난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면서 짜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다이어트를 하면서 배고픔으로 인한 짜증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