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존경스러운빈대떡
해장 음식이라는 게 과학적으로 효과가 있나요?
따뜻한 국물이나 어떤 사람은 피자, 햄버거 같은 느끼한 음식으로도 해장하는 사람이 있는데요 이런 해장 음식들이 실제로도 효과가 있나요? 아니면 기분 탓인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임원종 영양사
임원종 영양사
하이닥
안녕하세요,
해장 음식의 효과는 숙취 주범인 아세트알데히드 분해와 전해질 보충이라는 부분에서 어느정도 맞는 말이나, 심리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즉, 성분에 따라서 실질적인 해독을 돕는 음식과 심리적인 만족감을 주는 음식으로 나뉩니다. 숙취는 알코올 대사 산물인 독성 물질, 탈수, 저혈당, 전해질 불균형이 다양하게 작용하며 나타납니다.
콩나물국이나 북어국같은 맑은 국물 요리는 괜찮은 해장법입니다.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은 아세트알데히드 분해 효소 생성을 촉진하면서, 북어나 조개에 많은 메티오닌과 타우린 성분은 간세포의 재생, 해독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따뜻한 국물은 알코올의 이뇨 작용으로 손실된 수분과 전해질을 빠르게 보충하며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대사 속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수행한답니다.
피자, 햄버거같이 기름진 음식을 통한 해장이 과학적인 효율보다 심리적인 요인과 일시적인 에너지 공급의 영향이 크답니다. 고칼로리 섭취로 인해 혈당 상승이 일시적으로 기운을 복둗울 수 있지만, 너무 과도한 지방질은 알코올로 인해 예민해진 위에 자극을 주고 소화를 지연시켜서 간 대사 활동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서구권에서 기름진 음식을 찾는건 알코올 흡수를 늦추려는 목적이 있으며, 이미 발생한 숙취를 해결하는데는 국물 요리보다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진짜 해장은 수분, 당분, 그리고 아미노산이 조화를 이룬 식단이고, 너무 기름진 음식은 뇌의 보상 회로를 자극하는 기분탓에 가까운 경우가 많답니다.
궁금증이 해결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31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해장 음식을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손실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하고 간의 해독을 돕는 아스파라긴산(콩나물)이나 타우린(북어) 같은 성분을 제공하여 숙취증상을 완화해 주지만, 피자나 햄버거 같은 지방질 음식은 오히려 위장에 부담을 주고 알코올 분해를 늦출 수 있어 영양학적으로는 맑은 국물 요리가 더 권장됩니다.
숙취의 주원인인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기분 탓'인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당분과 수분을 빠르게 채워주는 꿀물이나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혈당 회복에 유리하며, 과도한 나트륨 대신 칼륨이 풍부한 식재료를 선택하여 몸의 붓기를 가라앉히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돕는 것이 진정한 해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