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수요일
위염이 심한사람들이 피해야하는 음식이나
위염이 심한사람들은 음식을 조심해야 할것 같은데
어떤음식은 피해야하고 좋은음식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좋지않은 과일은무엇인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위염은 위 점막이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로, 자극을 줄이고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이 필요합니다.
피해야 할 음식:
1. 매운 음식: 고추, 후추 등 매운 양념은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2. 기름진 음식: 튀김, 고기와 같은 기름이 많은 음식은 소화가 어렵고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3. 산성 음식: 오렌지, 레몬, 토마토 등 산도가 높은 과일과 음식은 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4. 카페인 음료: 커피, 차, 에너지 음료는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알코올: 알코올은 위 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가공식품: 나트륨과 방부제가 포함된 가공식품은 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좋은 음식:
1. 부드러운 음식: 죽, 스프, 삶은 채소 등 부드러운 음식은 위에 부담을 덜 주고 소화가 용이합니다.
2. 저지방 식품: 저지방 육류, 생선, 두부 등은 위에 부담을 줄이면서도 필요한 영양을 공급합니다.
3. 밥과 면: 흰밥, 면 등은 소화가 쉬워 위에 부담을 덜어줍니다.
4. 부드러운 과일: 바나나, 사과 퓨레 등은 위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영양을 공급합니다.
5. 차가운 음료: 차가운 물이나 차는 위 점막을 자극하지 않고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좋지 않은 과일:
• 레몬, 오렌지, 자몽 등 산도가 높은 과일은 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토마토: 비록 과일이지만, 산도가 높아 위염에 좋지 않습니다.
위염이 심할 때는 음식을 소량씩 자주 먹는 것이 좋으며, 과식을 피하고 천천히 식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위염 환자는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는 매운 음식, 산성 음식, 고지방 음식, 알코올, 카페인, 가공식품을 피해야 하며, 부드러운 곡물, 저지방 단백질, 부드러운 채소, 저지방 유제품, 바나나와 같은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성이 강한 과일인 오렌지, 레몬, 자몽, 키위는 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러한 식이 조절을 통하여 위염 증상을 완화하고 위 건강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