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붉은연어
간헐적 단식과 극단적 단식중 어떤것이 몸에 더 안좋나요?
안녕하세요. 살면서 다이어트를 한번씩은 하게 됩니다. 그럴때 간헐적 단식과 극단적 단식을 두고 보았을때 어떤게 몸에 더 안좋을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간헐적 단식과 극단적 단식은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극단적 단식이 일반적으로 몸에 더 해로울 수 있습니다. 각 방식의 특징을 간단히 비교해드릴게요
간헐적 단식 : 일정 시간 동안 식사를 하지 않고, 나머지 시간에 식사를 하는 방식이며 예를 들어, 16/8 방식은 16시간 단식하고 8시간 동안 식사하는 형태입니다.
• 장점:
• 체중 조절과 대사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식사 시간이 정해져 있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체내 지방 연소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일부 사람에게는 처음에 식사 시간이 부족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극단적 단식 : 매우 긴 기간 동안 음식을 전혀 섭취하지 않거나 극도로 제한된 식사만 하는 방식이며 예를 들어, 며칠 동안의 금식이나 일주일 이상 거의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 장점: 빠른 체중 감소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영양 부족: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지 못해 비타민과 미네랄 결핍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신체 기능 저하: 면역력 감소, 에너지 부족, 근육 손실 등 신체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대사 문제: 대사율 감소와 같은 장기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정신적 스트레스: 심리적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식습관의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결론
간헐적 단식은 비교적 안전하고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적절하게 실행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반면, 극단적 단식은 단기적으로 체중 감소를 경험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건강에 많은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실 때는 간헐적 단식과 같은 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극단적인 단식은 부작용을 초래할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에너지로 사용될 음식물이 제한되기 때문에 두통. 어지러움. 메스꺼움 같은 증상이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집중력과 기억력이 감소하고 무기력하거나 우울해지기도 하며. 피부가 건조하고 예민해질 수 있다고 해요. 특히 근육이 많은 튼튼한 몸을 원하신다면 물단식 방법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앞에서도 말했던 것처럼 물단식을 하면 근손실이 오기 때문에 탄탄하면서도 날씬한 몸매를 원할 때는 맞지 않는 다이어트예요. 만약 이런 관리가 처음이라면 시작부터 제대로 하려고 하기보다는. 간헐적으로 단식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