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경제적 자유01
장염이 있는 경우 어떤 음식을 먹으면 안되는건가요?
어떤 음식이 장염을 악화시키고 먹으면 안되는건가요?
그리고 장염은 어떠한 원리에 의해 발생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상세한 답변 바랍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장염이 있는 경우 피해야 할 음식과 장염의 원리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장염 시 피해야 할 음식
1. 기름진 음식: 튀김, 지방이 많은 고기 등은 장을 자극하고 소화를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2. 매운 음식: 고추, 매운 소스 등은 장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유제품: 장염이 있는 경우 유당을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우유, 치즈 등 유제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고섬유질 식품: 씨앗, 견과류, 통곡물 등은 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증상이 심할 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알콜 및 카페인: 알콜과 카페인은 장에 자극을 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의 원리
장염은 주로 다음과 같은 원리에 의해 발생합니다.
1. 감염: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 등 감염으로 인해 장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식중독: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 유해균이 장에 들어가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자가면역 반응: 면역 체계가 장의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는 자가면역 질환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약물 반응: 특정 약물이 장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