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빼어난안경곰147
빼어난안경곰14723.11.04
계란노른자는 콜레스테롤이 많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안녕하세요. 제가 식단 조절을 하면서 아침에는 간단하게 삶은 달걀로 먹고 있는데 지인이 삶은달걀은 먹을때 노른자는 빼고 먹으라고 하더라구요. 노른자가 콜레스테롤 덩어리라고 하면서요. 실제로 그런가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계란노른자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으며, 계란 한 개(50g)의 노른자에는 약 212mg의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성인의 일일 콜레스테롤 권장 섭취량(300mg)의 약 70%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계란노른자를 과다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사람은 하루에 계란 한 개 정도는 섭취해도 콜레스테롤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심장협회(AHA)는 건강한 성인이 하루에 계란 한 개 이하를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하루에 계란 반 개 이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식단 조절을 하고 있는 경우, 계란노른자를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사람이라면 하루에 계란 한 개 정도는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계란노른자는 비타민 A, D, E, K, 엽산, 철분, 아연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따라서, 계란노른자를 완전히 제외하는 것보다는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계란 노른자의 주성분이 지방이긴하지만 아주 과량으로 섭취하지않는다면
혈중콜레스테롤을 크게 올리지 않으므로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