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박식한황로156
박식한황로15623.03.19
위장병 환자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어떤것인가요?
위가 그리 좋지 못한 편인데요 조금만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속이 금방 불편해지고 쓰리고 했는데 위장병은 아니지만 거의 위장병에 해당한다고 생각하는데 위장병 환자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위장병 환자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과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장병 특히 , 담적병 환자들은 소화가 안되어 음식을 잘 먹지 못하기 때문에 사전에 안좋은 음식을 파악해 놓으면 좋습니다.
바나나를 섭취할 때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의 경우 바나나의 영양소가 잘 흡수되지 못하고 소화불량을 일으키며 체기를 잘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나나는 상당히 주의하셔야 하는 음식입니다.
현미밥입니다. 현미껍질에는 불용성 섬유질이 많아 소화액이 침투하기 어려워 체기나 소화불량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구마입니다. 위장병 환자에게는 고구마는 체기를 유발하고 소화가 어려운 음식으로 변하게 된답니다.
튀긴 음식튀긴 음식은 고지방 음식으로 소화에 도움이 되지 않아 인체가 위산을 더 많이 분비하게 하고 소화관에 부담을 증가시켜 위장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비만을 유발합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메스꺼움과 설사를 유발하여 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날 음식과 찬 음식날 음식과 찬 음식은 위점막을 자극하여 특히 위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위를 심하게 수축시키므로 날 음식과 찬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위출혈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그리고 설사나 소화관 염증 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
콩에 함유된 퓨린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할 수 있으며, 통콩의 식이섬유는 위점막에 기관 손상을 줄 수 있으며, 함유된 일부 물질은 분해되어 작은 가스 분자를 생성하여 복부 팽만을 유발합니다.
​절인 음식보존식품은 염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위의 수축을 촉진하므로 과식하면 위장에 무리가 갈 뿐만 아니라 위암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질산염과 아질산염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매운 음식매운 음식은 식도 내벽을 자극하고 위에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위 환자는 먹지 말아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위장병은 소화기계 질환 중 하나로 소화기관의 역할을 방해하여 소화불량,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장병이 있는 사람들은 아래와 같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제품: 우유나 치즈, 버터 등 유제품은 지방 함량이 높아 소화가 어렵습니다.
고지방 음식: 고기, 튀김, 버거, 패스트푸드 등 고지방 음식은 소화가 어려우며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다한 당류의 음식: 과자, 케이크, 초콜릿 등의 음식은 소화가 어려우며,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음료: 커피, 차, 탄산음료 등 카페인 함유 음료는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알코올은 위장 점막을 자극하여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피해야 합니다.
따라서, 위장병이 있는 사람은 위에서 언급한 음식들을 피하고, 적절한 식사와 운동을 통해 건강한 소화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