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반가운비단벌레771
반가운비단벌레77123.05.06
흑임자가 가지는 영양소는 무엇일까요?
최근 흑임자를 즐겨 먹고 있는데요 흑임자가 어떤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지 궁금해서요 흑임자의 영양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추천하는 흑임자 요리나 섭취 방법이있다면 알려주세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흑임자는 아래와 같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 단백질: 흑임자는 다른 콩과 마찬가지로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탄수화물: 흑임자는 탄수화물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섬유질과 락토스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비타민: 비타민 B1, B2, B6, E 등 다양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미네랄: 철분, 칼슘, 인 등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폴리페놀: 흑임자에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흑임자는 영양소가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흑임자는 식물성 단백질 중에서도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한 것이 단점이기 때문에 다른 단백질을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1.두뇌 발달
흑임자에는 토코페롤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요.이 토코페롤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를 활성화 시키고 두뇌에도 좋은 영향을 줘요. 치매예방과 더불어 치매치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2.탈모 예방
그 외에도 여러 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그 중 세사미놀 이라는 성분은 참깨 종자에 함유되어 있는지용성 리그난 성분인데 이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섭취했을 때 우리 몸에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3.혈관 질환 예방
흑임자에는 많은 비타민 종류 중 특히 토코페롤이라고 불리는 비타민E가 많고 리놀산이나 올레인산이라는 불포화 지방산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리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 혈액순환을 잘 되게 도와요.
그래서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은 흑임자입니다.
4.골다공증 예방
흑임자에는 칼슘, 인, 아연 등 뼈에 좋다고 잘 알려진 성분들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해줘요.
그 중 칼슘이 단연 많습니다.무려 치즈의 2배, 우유의 11배 라고 해요.
검은깨는 다양한 요리에 넣어서 섭취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 검은깨죽 (흑임자죽) 검은깨 우유를 추천 드려요. 만들기도 쉽고 맛도 좋아서 꾸준히 섭취할 수 있어요 .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흑임자 같은 경우는 칼슘이 아주 많이 들어 있으며
각종비타민과 엽산, 안토시아닌과 세사민등이 들어 있어서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