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업비트 비트코인 지원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빠른바위새54
말차라떼 먹고 카페인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나나요?
아침 사과 먹고 점심에 샌드위치랑 말차라떼를 먹었는데 운동 후라 레깅스를 입고 있긴 했습니다만 조금씩 먹는데 몸이 좀 반응이 오는 느낌이라 반쯤 먹다 말았는데요 말차는 1:30-2시 사이 먹었는데 집에 온 후 2-3시간이 지난 지금 가슴이 두근거리고 손발이 차고 팔이 저릿한 느낌이 와서요
카페인 때문인가해서 여쭤봐요
말차라떼 이전에 먹었을땐 이러지 않았는데.. 혹 카페인에다가 레깅스를 아침부터 오후 5시정도까지 신고있었는데 그것때문인지 소화도 좀 그렇고해서..
이럴때는 어떻게 하면 안정이 될까요? 집에 있는 혈압계로 맥박을 보니 정상입니다 72? 느낌은 두근두근했는데… 시간이 지남 괜찮아질까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말차 한잔에 카페인 60~70mg, 아메리카노 1잔 약 100mg,녹차 1잔 30~40mg 입니다.
말차는 찻잎 가루를 그대로 섭취하기 때문에 일반 녹차보다 카페인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와 다른점은 말차에는 L-테아닌이라는 성분이 있어 각성 효과는 부드럽고 오래 지속되고
급격한 심박 상승·불안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 입니다. 그래도 공복에 마셨거나,
진한 말차라떼를 마셨거나 하루 카페인 섭취가 누적됐다면 증상이 충분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말차에도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일반적인 말차라떼 한잔에는 60~70mg이 함유되어있으며
카페인이 민감하신 분들은 두통, 두근거림,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과도한 섭취를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1명 평가
• 말차 라떼에는 커피와 마찬가지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질문자님께서 경험하신 가슴 두근거림, 손발 차가움, 팔 저릿함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말차에 포함된 L-테아닌 성분이 카페인의 흥분 작용을 완화하기도 하지만, 섭취량이나 개인의 카페인 민감도, 컨디션에 따라 충분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평소 괜찮았더라도 수면 부족 스트레스, 공복 상태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카페인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점심 시갓(샌드위치)와 함께 섭취했더라도 개인에 따라 카페인 흡수 속도나 반응 정도가 다를 수 있으며, 맥박이 정상 범위(72회/분)인 것은 심각한 부정맥보다는 단순한 카페인 반응일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영양학적 관점에서 볼 때, 현재 나타나는 증상은 카페인 과다 섭취에 따른 전형적인 증상이며, 꽉 끼는 레깅스가 혈액 순환이나 소화에 미세한 영향을 줄 수는 있으나, 주된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고, 시간이 지나면서 카페인이 체내에서 대사되면 자연스럽게 완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정을 위해서는 수분 섭취를 늘려 카페인 배출을 돕고, 가볍게 심호흡을 하여 부교감신경계를 호라성화하며, 따뜻하게 체온을 유지하고, 소화에 부담을 주지 않는 편안한 자세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증상이 계속 심해지거나 호흡 곤란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되면 의학적인 조언을 구 하는 것이 좋습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말씀하신 증상(가슴 두근거림, 손발 차가움, 팔 저림, 소화의 불편감)은 카페인, 유당(라떼), 운동 후 자율신경의 각성의 조합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말차도 카페인이 있으며(제품/샷 수에 따라 편차가 큰 편입니다), 보통 섭취 후에 30분 ~ 2시간 내에 심박, 떨림, 불안이 올라올 수 있으며, 3시간 넘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레깅스는 카페인 같은 전신 두근거림 주원인이기보다, 오랫동안 압박을 받으면 복부의 압박으로 소화의 불편, 답답함, 과호흡을 유발해서 증상을 더 키울 수는 있습니다.
[현재 해야할 상황]
1) 압박하는 복장은 모두 푸시고, 따뜻한 곳에서 천천히 호흡을 하시길 바랍니다(4초 들이마시고 6~8초 내쉬기, 5분)
2) 미지근한 정수물을 조금씩 드시고, 가능한 따뜻한 물로 드세요.
3) 저혈당 영향도 조금 있을 수 있으니, 과자처럼 단것보다는 바나나 1/2개, 주스100ml, 요거트 같은 제품으로 약간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4) 오늘은 더 이상 카페인(커피, 에너지드링크, 초콜릿)같은 각성 제품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손, 발이 차면 담요로 체온을 올리시되, 뜨거운 목욕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추가적인 제언]
운동 직후엔 교감신경이 이미 활성화된 상태다보니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는 평소보다는 높아집니다. 공복에 가까운 상태거나, 식사량이 적은 경우, 카페인은 혈당의 변도, 자율신경 불균형을 같이 자극해서 두근거림, 냉감, 저림이 뚜렷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런 체질 반응이 한 번이라도 있으셨다면, 이후엔 운동 전후 3~4시간 이내 카페인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음료는 무카페인, 연한 차로 대체하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증상이 반복이 되신다면 카페인 반응인지, 빈혈/저혈당/불안장애/갑상선 기능같이 다른 요인은 없는지 의료진과 점검해보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 >>>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습니다. 맥박 72면 객관적으로는 충분히 안정 범주이며, 느낌상 두근거림이, 카페인/불안/과호흡에서 흔하답니다. 오늘은 쉬시고, 다음엔 말차라떼는 작은 사이즈/샷을 줄이시거나/디카페인 서낵/공복과 운동 직후는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