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비트코인은 왜 상승 못해?
건강관리
기타 영양상담
긍정적인나비꽃
여름철 시원한음식보다 더운음식을 먹는이유
우리나라는 여름철 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시원한 음식보단 뜨거운 보양식을 선호합니다.
그이유가 뭘까요? 더운 날씨에는 시원한 음식이 좋은거 아닌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한의학적 관점과 과거 식습관, 생활 습관이 결합되어 있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뜨거운 음식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체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는 건강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식사 습관을 유지하여 여름에도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한국인들이 여름철에 뜨거운 음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한국인의 식습관에서는 기운을 보충하고 체력을 회복하는 보양식이 중요시되며 뜨거운 음식은 보양식으로서,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체력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한국의 음식문화에서는 계절별로 적절한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지며 여름에도 기운을 보충하고 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는 보양식을 선호하는 것은 이러한 전통적인 가치관에 따른 것입니다.
3. 뜨거운 음식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혈액 순환이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이는 여름철 식욕이 감소할 수 있는 상황에서 식사 후에 몸을 더욱 기분 좋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4. 일부 연구에 따르면, 뜨거운 음식이 실제로 체온을 내리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 열 중립화라는 개념에서, 뜨거운 음식이 실외의 높은 기온에 비해 몸의 온도를 안정시킬 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인들이 여름에도 뜨거운 음식을 선호하는 것은 다양한 문화적, 식생활적 요인들이 결합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여름철 뜨거운 음식 섭취는 장운동을 원활하게 돕는 효과로 소화를 좋게 하고 배출을 용이하게 하며. 몸속 노폐물의 배출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