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Mr.papa
류마티스 관절염이 생기는 이유가 무엇인지?
나이가 40대에 들면서 요즘 체력이 떨어지고 몸이 점점 아프기 시작하네요. 특히 관절부분이 아픈데 원인이 무엇이고 식습관에서 무엇을 조심하고 섭취를 해야되는지 부탁드립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은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주로 관절을 공격하여 통증, 경직, 부기 등을 유발합니다. 자가면역 질환으로 면역 체계가 자신의 신체 조직을 공격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1. 연어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류머티즘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하여 관절의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연어에는 비타민 D가 포함되어 있어 뼈와 관절 건강을 지원합니다.
2.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K, 비타민 C, 칼슘 등이 풍부하여 류머티즘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K는 뼈 건강을 촉진하고,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마늘
마늘은 천연 항염증제 역할을 하는 알리신이 풍부하여 류머티즘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알리신은 항균 및 항염증 성질을 가지고 있어 관절의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마늘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관절 건강을 개선하는 데 기여합니다.
4.생강
생강은 항염증 및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류머티즘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생강에 포함된 진저롤과 쇼가올은 염증을 줄이고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생강은 소화를 촉진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유익합니다.
4 녹차
녹차는 항산화 물질인 카테킨이 풍부하여 류머티즘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카테킨은 관절의 염증을 줄이고, 관절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건강한 불포화 지방산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류머티즘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고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은 관절을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6.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 C, 비타민 K, 칼슘 등이 풍부하여 류머티즘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관절을 보호하고, 비타민 K는 뼈 건강을 촉진하며, 칼슘은 뼈와 관절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신의 면역 체계가 실수로 자신의 관절을 공격하여 발생합니다. 면역 체계가 비정상적으로 활성화되면 관절을 둘러싼 조직을 공격하여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2. 가족력이 있는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흡연, 감염,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이 발병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4. 일반적으로 중년 이후에 발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관리하기 위해 식습관에서 다음 사항을 주의하면 좋습니다:
1. 고염분 식품을 줄이고, 식사할 때 소금을 적게 사용하세요.
2.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물고기(연어, 고등어), 올리브 오일, 견과류 등을 섭취하여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영양소를 적절히 섭취하세요.
3. 채소, 과일, 곡류, 단백질을 균형 있게 섭취하여 영양소를 다양하게 공급받도록 하세요.
4. 과체중이나 비만은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체중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함께 정기적인 운동, 충분한 휴식, 스트레스 관리 등도 중요하며 관절염의 증상이 심각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날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