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이병진
이병진23.02.12
갑자기 청국장 이 먹고 싶은데 청국장 영양분 이 어떻게 되는지?
어머님 끓여서 주시는 냄새나는
청국장 이 먹고 싶네요
요즘엔 냄새가 덜나는것 같아요
그래도 영양가는 별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자주 먹어도 좋은지 알고싶습니다
좋은 시간 되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청국장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3대 영양소를 최상의 형태로 함유하고 있으며, 칼슘, 철,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청국장은 제조시 발효가 일어나면 원료인 대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영양결핍은 적습니다. 이러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신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영양소가 지방으로 저장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청국장의 레시틴과 사포닌은 과잉 지방을 흡수해 체외로 배출시킨 답니다. 콩에 함유된 사포닌은 지질의 산화를 억제하고 지질을 에너지로 전환시켜주기 때문에 혈전 예방과 비만 개선에 좋습니다.
그리고 청국장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입니다.
청국장에 사용되는 발효균은 고초균을 비롯해 개량 발효균이 사용되어 풍미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청국장은 매일 드셔도 좋을만큼 좋은 음식 입니다.
청국장에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E가 함유 되어있고
사포닌도 많이 들어 있어서 항암 효과도 뛰어 납니다.
그리고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