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겸재 정선 선생님이 그리신 내금강의 모습 ‘금강전도’에는 피마준법, 미점준법, 수직준법 등이 사용됐다고 하던데, 각기 어떻게 다른 표현방법이고 특징을 보여주는 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신현영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맞습니다. 조선시대 겸재 정선 작가는 내금강의 모습을 그린 ‘금강전도’에서 피마준법, 미점준법, 수직준법 기법을 사용했는데요.
피마준법 : 색을 섞어 그림자와 빛의 감쇠를 표현하는 기법
미점준법 : 작은 점들을 이용하여 마치 점묘법처럼 색을 표현하는 방법
수직준법 : 색을 섞지 않은 상태에서 선들의 밀도 굵기를 적절히 사용해 색을 나타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