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정중한날다람쥐151
정중한날다람쥐15122.12.15
과일이나 야채 등 농작물을 먹을 때 걱정되는 잔류 농약은?
농작물을 재배할 때 쓰이는 살균제 ・ 살충제 ・ 제초제 등의 잔류농약이 걱정거리인데요.
미량이라도 농약을 계속 섭취하면, 우리 몸에 축적돼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농작물을 먹기 전에 잔류농약을 최대한 깔끔하게 제거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잔류 농약 종류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통 흐르는 물에 씻는 다던가
아니면 소다 또는 식초물에 30분 정도
담궈 놓은후에 씻어서 드시면
잔류 농약에 대한 걱정은 덜 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 잔류농약의 제거 는 수돗물, 식초물, 숯을 담근 물, 소금물에서 가능하며 방법에는 차이가 거의 없 다. 오히려 식초나 소금물이 영양소 파괴를 가져올 수 있다. 대부분 물로 씻으면 제거되지만, 일부 남아 있는 것도 가열하면 열에 의해 농약이 분해되어 쉽게 제 거된다.
출처 식약청모음(5-6)최종 (mfds.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