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모범택시3 사기조직 추적
많이 본
건강관리
환자 식단
망고마더77
여름철 식중독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용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면서 음식물 부패가 빨라지고, 이에 따라 식중독 발생 위험도 높아진다고 해요.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식재료 관리와 조리 시 어떤 점을 특히 주의해야 하는지 알고 싶어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식재료는 냉장보관을 철저히 하고, 손은 자주 깨끗이 씻어야 하낟빈다.
조리 전후 도마 부터 모두 세척을 필수고
무엇보다 익혀서 드세요
• 크게 5가지로 핵심 수칙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1
조리 전후, 식사 전후, 화장실 사용 후 흐르는 물에 항균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구석구석 씻어야 세균 전파를 막을 수 있습니다.
2
식재료는 냉장 4~5도 이하, 냉동은 -18도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고, 육류와 어패류 등은 다른 식품과 분리해서 -20도 이상 확실히 얼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3
조리 시 중심 온도가 75도 이상에 1분 이상 유지되도록 조리하셔야 세균을 완전히 사멸시킬 수 있습니다.
4
도마와 칼을 분리해서 사용하셔서 교차오염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패류용, 육류용, 채소용, 가공식품용, 김치용 등 도마와 칼은 최대한 분리해서 따로 사용합니다.
5
조리된 음식은 가능한 2시간 이내로 섭취하시고 남은 음식은 바로 냉장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여름철에는 온도와 습도가 높아 식중독 균의 번식이 잘 일어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날 것의 섭취를 피하시고 신선한 식재료 구입 및 냉장 보관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