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건강관리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7.24
탄수화물의 적정량이 궁금합니다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적정량의 탄수화물을 먹지 않아서 그런지 속이 계속 불편합니다. 탄수화물의 적정량을 알려주세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김보안 영양전문가blue-check
김보안 영양전문가23.07.24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를 하시려고 하시는군요
탄수화물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드시기는 하지만
단백질과 비율을 비슷하게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대략 40% 정도 입니다.
• 안녕하세요.
탄수화물의 적정량은 개인의 활동량, 나이, 성별,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에 총 열량의 45~65%를 탄수화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하더라도 적정량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에너지를 공급하는 주요 영양소입니다. 또한, 신경계, 뇌, 혈액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에도 필요합니다.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면 에너지 부족, 피로도, 집중력의 저하,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면 신체가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지방이 축적되어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하더라도 적정량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는 흰 쌀밥, 빵, 과자와 같은 정제 탄수화물보다는 통곡물, 과일, 채소와 같은 복합 탄수화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합 탄수화물은 정제 탄수화물보다 포만감이 높고 소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