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다이어트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초등 4학년 여자 아이고요. 키는 155cm 몸무게는 말해주지 않지만 50키로 초반 정도 될 것 같아요.
다이어트를 좀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까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다이어트는 올바른 성장과 체성분 개선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보건복지부 소아청소년 성장도표 기준 초등학교 4학년(만 10세) 여아의 평균 키가 약 140cm임을 고려하면, 자녀분의 155cm는 또래보다 성장이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예상 체중(50kg 대 초반)을 기준으로 계산한 BMI(체질량지수)는 약 21~22 내외로 정상범위이나(물론 정확한 체중이 아니라서 이정도 수치로 참조 부탁드립니다!), 지금은 키가 크고 뼈가 자라나는 급성장기이니 무리한 방법을 제외해서 몇 가지 제안 드리겠습니다.
영양사 입장에서 제안해 드리는 건강한 관리 방향은, 하루 권장 에너지인 1,800~2,000kcal를 규칙적인 세 끼 식사로 나누어서 섭취하게 해주세요. 성장 호르몬과 근육 발달을 위해서 매끼 살코기, 생선, 달걀같은 동물성 단백질 반찬을 꼭 포함하셔서 하루 최소 70~75g 이상 단백질을 챙겨주시고 뼈 성장을 위해서 유제품, 멸치로 하루 칼슘 800mg 이상을 채워주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소아 비만의 주원인이 당류 섭취는 하루 총에너지 10% 미만인 40~50g(약 160~200kcal) 이내로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음료, 주스, 액상과당이 든 간식, 젤리, 사탕, 디저트, 과자, 단 빵, 분식, 튀김보다는 되도록 보리차, 신선한 과일(사과, 딸기, 키위, 블루베리같은 저당 과일이 좋습니다.), 삶은 계란, 스트링치즈, 저염 육포, 저당 단백질 바, 채소 스틱에 후무스딥같은 메뉴로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주 5회 이상, 하루 60분 이상 즐겁게 땀을 흘릴 수 있는 운동을 병행해주시면 체중은 유지가 되면서 키가 자라 자연스럽게 날씬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무리하지 않는 다이어트로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