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영유아·아동 식단
언제나주목받는기술자
단유의 시기는 보통 언제로 보는게 맞나요?
단유의 시기는 보통 언제가 가장 알맞다고 보는건가요? 아이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실제로 단유를 권장하는 시기는 언제로 보는건가요? 이유식 시작과 함께 인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모유 수유를 완전히 종료하는 시기는 아기의 발달 상태, 모유, 분유 섭취량, 이유식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생후 6개월까지는 모유, 이후 이유식을 병행하며 만 2세 또는 그 이상까지 모유 수유를 지속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는 모유가 이유식으로 완전히 대체되더라도 면역물질, 단백질, 지방, 미량영양소를 계속 공급해서 아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소 1년이상은 모유 수유를 병행하는 것이 좋고 이유식을 아기가 잘 적응하면서 주식으로 서서히 자리 잡아 다양한 고형분의 음식을 충분히 먹을 수 있는 18개월이후 점진적으로 단유를 합니다.
빠른 단유는 아기의 정서적 불안을 유발하기도 하니 낮 수유부터 줄여가며 밤 수유를 마지막쯤에 끊는 식의 단계적인 접근이 이상적입니다. 따라서 단유 권장은 만 1세~2세 사이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생후 6개월까지는 모유·분유만 먹이고, 이후 이유식과 함께 모유·분유를 병행하길 권장합니다.
단유 시기는 보통 12~24개월 사이가 적절하다고 보지만, 아이 발달과 가정 상황에 따라 조정됩니다.
이유식 시작은 단유 준비의 첫 단계이며, 아이의 씹기·삼키기 능력 발달과 영양 균형을 고려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