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심리상담
폭식증·거식증
탈퇴한 사용자
식단조절 잘하다가 한번 식탐터지면 끝없이먹습니다
평소에 식단조절 잘하고 체중잘유지하다가 식탐터지면 그날은 진짜 폭식을 하는데요
보상심리때문일까요 뭐때문에그런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정재균 정신의학과 전문의
정재균 정신의학과 전문의
프리랜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의사의 진료통해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 내용은 참고만 해주세요. 과도한 식단 제한 후 나타나는 폭식 행동은 심리적, 생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현상입니다. 우리 몸은 지나친 칼로리 제한에 대해 생존 본능으로 대응하게 되며, 이는 강한 식욕 충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 엄격한 식단 조절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한 번의 규칙 위반이 '어차피 망했으니 오늘은 마음껏 먹자'라는 식의 보상 심리로 이어져 폭식으로 발전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패턴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너무 엄격한 식단 제한보다는 적절한 영양 섭취와 함께 규칙적인 식사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식사에 대한 죄책감이나 부정적인 감정을 줄이고, 필요하다면 영양사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지속 가능한 식단 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폭식 행동이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이는 섭식장애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작성된 댓글은 참고만 하세요 (중요한 일은 대면 평가가 필요합니다)
글세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억압에 대한 역반응, 스트레스, 불쾌한 감정, 불안등에 대한
폭식을 통해 해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