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우리 몸에서 식이 섬유는 왜 중요한지 알고 싶어요!
식이 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식이 섬유를 잘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나요?
식이 섬유는 많이 먹어도 몸에 무리가 없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식이섬유는 소화 건강을 증진시키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여 장 건강을 개선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심혈관 질환읭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있으며, 포만감을 증가시켜 체중 관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주로 과일, 채소, 통곡물, 콩류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이러한 식품을 충분하게 섭취하면 다양한 영양소를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식이섬유는 과다 섭취 시에도 안전한 편이지만, 갑작스럽게 섭취량을 늘리면 소화 불량이나 가스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식이섬유는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제 6의 영양소라고 불릴 정도로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데요 식품 중에서 채소, 과일, 해조류 등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로 알려진 성분입니다. 장속 소화효소에 몸에 흡수 되지 않고 거의 손상되지 않은 채로 위장과 소장 그리고 대장에 도달하기 때문에 장 건강을 비롯해 우리 몸 속에서 다양한 이로운 기능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고혈압과 암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하며 특히 식이섬유가 소화되는 속도가 다른 영양소에 비해 느린데 위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 먹었을 때 포만감도 든든히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를 한꺼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나 변비, 구토, 두통 등이 발생 할 수 있으며, 장에서 가스를 지나치게 만들어 복부 팽만감 소화불량 등이 생길 수 있으며,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고 식이섬유 보충제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장에 피토 베조르이라 불리는 섬유질 뭉쳐진 공이 생겨 장 막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과민성 소화기가 약하거나 대장증후군 등의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식이섬유의 효과는 정말 다양한데요
대표적으로는 장건강을 좋게 해요
식이섬유가 장에서 여러가지 물질들이 흡착 및 자극을 주면서
장이 활발하게 운동해서 배변활동을 도와주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