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힘찬호저259
힘찬호저25923.07.17
당뇨가 있을때 아침은 먹는게 좋은지, 어떤 식단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당뇨가 있는데요
아침 식사를 해야 한다는 사람과 공복이 좋다는 사람이 있는데
어떤게 좋을까요?
또한 먹게 된다면 어떤 식단으로 먹는게 좋을지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당뇨환자는 정해진 시간에 영양균형이 잘잡힌 식단을 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당뇨가 있는 분들은 아침 점심 저녁을 꼭 제시간에 챙겨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기름진 음식이나 가공된 식품을 좀 줄이시고
칼로리가 낮고 미역이랑 다시마 같은 해조류도 도움을 많이 줍니다
• 안녕하세요.
당뇨가 있는 사람의 경우, 개인의 상황과 선호도에 따라 아침 식사를 해야 할지 아니면 공복 상태로 시작해야 할지에 대해 일반적인 의견은 다를 수 있습니다.
1. 아침 식사를 하는 경우: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은 혈당 조절을 돕고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를 가진 사람들은 저GI 식품과 고 섬유 식품을 중심으로 한 식단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혈당 상승을 완화하고 혈당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통곡물 시리얼, 오트밀, 곡물과 채소가 포함된 올바른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함유하는 식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공복 상태로 시작하는 경우: 일부 사람들은 공복 상태로 시작하는 것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를 통해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고 혈당 변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복 상태로 시작하는 경우에도 중요한 점은 아침 식사를 건너뛰고 규칙적인 식사 시간과 영양상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어떤 방식을 선택하든, 당뇨 식단에 대해 몇 가지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준수사항)
- 탄수화물 선택: 저GI 식품을 선호하고, 당분이 많은 음식이나 단순한 탄수화물을 제한해야 합니다.
- 식이섬유 섭취: 과일, 채소, 전분이 적은 곡물 등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한 음식을 선택합니다.
- 건강한 지방: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을 제한하고,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다양한 식물성 지방을 선택합니다.
- 단백질 섭취: 고 품질의 단백질을 고려하여 적절한 양을 섭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