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색다른돼지110
색다른돼지11023.03.18
현미밥과 잡곡밥이 당뇨 예방에 좋은 이유가 무엇입니까
당뇨 전단계에 있는 사람입니다. 백미쌀을 피하고 잡곡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는 조언을 들었는데 현미나 잡곡이 당뇨예방에 도움이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의 개수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혈당 관리입니다. 당뇨병환자를 위한 식단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현미밥과 같은 잡곡밥이 권장된다는 것입니다.
당뇨 환자에게 현미밥이 권장되는 이유와 잡곡밥을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백미는 탄수화물의 비중이 높고 소화도 빠르기 때문에 현미보다 더 빠르게 혈당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당뇨병 환자는 가능하면 현미밥을 먹는 것이 추천됩니다.
​꼭 현미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잡곡을 혼합해서 잡곡밥을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잡곡은 식이섬유인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을 서서히 올려 당뇨 예방에 좋고 잡곡에는 칼슘, 칼륨 등 미네랄 성분이 많아서 몸에 도움을 주며 칼륨을 많이 먹으면 체내 나트륨 배출을 용이하게 해줘 고혈압 및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