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에 지방의 사립 교육 기관으로 높은 수준의 학문교육을 받을 수 있었던 서원은 그 당시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 궁금합니다.
조선시대에 지방의 사립 교육 기관으로 학자들이 높은 수준의 학문교육을 받을 수 있었던 서원은 그 당시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신현영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조선시대 서원은 조선 중기 이후 학문연구와 선비들의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사림에 의해 설립된 사설 교육기관인 동시에 향촌 자치운영기구이자 지방의 사립 교육 기관으로 학자들이 높은 수준의 학문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서원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교육기관이 아니라 지방의 사립 교육 기관이었다는 특징이 있으, 지방의 선비들이 모여서 서로 학문적인 지식을 공유하고 교류하는 곳이었습니다
서원에서는 도서관과 강당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었으며, 선비들은 서로 연구를 하고 토론을 나누며 서로의 지식을 공유했습니다. 또한, 서원에서는 선비들이 지방의 향약을 중심으로 사회교육도 실시했습니다. 서원에서 원생 교육은 원규에 의해 규제되고 원생의 자율적인 학습과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원규에는 수학규칙, 거재규칙, 교수실천요강, 독서법 등의 준칙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원생은 선악양적인 생활기록부를 가지며, 출재라는 벌칙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원생은 입지, 검신, 존심을 중요시하며 존양궁리를 실천해야 했습니다. 교수 방법으로는 소리 높여 읽고 의리를 문답하는 강이 있었습니다. 강은 암송낭독인 배강과 임문낭독인 면강으로 나뉘었습니다. 도기제도를 통해 출석여부를 확인하고 학력에 따라 평가되었습니다. 또한 서원의 제향기능은 인간상과 법도를 제시하는 중요한 교육적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춘추향사를 참례하는 것은 엄격한 절차를 거쳐야 했으며 사회 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543년에 풍기군수 주세붕이 고려 말 학자 안향을 모셔와 유생을 가르치기 위해 경상도 순흥에 백운동서원을 창건한 것이 특징적입니다.
조선시대의 서원은 중국의 영향을 받았지만, 기능과 성격 등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중국의 서원은 주로 관인 양성을 위한 학교로서의 성격을 갖추고 있었지만, 조선의 서원은 사림들의 장수처이자 향촌사림들의 모임 장소로서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조선시대의 서원은 일반적으로 서재나 사우 등과 혼용되며, 성격도 비슷하게 이해되고 있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서원에서는 본받을 만한 옛 유학자들을 사당에 모신 뒤 제사를 지내고 학생들을 모아 유학을 가르쳤습니다.
성원의 교육은 성리학적이고 도학적인 것이 중심으로 관학에서 교육이 과거와 법령 규제에 얽매인 것과 비교할 떄 서원 교육은 사학 특유의 자율성과 특수성이 존중되었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이주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서 원(書 院).
조선 중기 이후 학문연구와 선현(先賢)의 제향을 위하여 설립된 사설 교육기관으로 그 기원은 당나라 현종 때 설립된 여정전서원(麗正殿書院)과 집현전서원(集賢殿書院)에서 유래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중종 37년(1542) 풍기군수 주세붕(周世鵬)이 순흥에 고려의 유학자 안 향(安 珦)을 모시는 사당을 짓고 백운동서원(白雲洞書院)이라고 한 것이 그 효시였다.
그 후 명종 5년(1550) 이 황(李 滉)의 건의로 백운동서원에 소수서원(紹修書院)이라는 사액이 내려지고 책과 노비,전결 등이 하사되었다.
그 무렵 각지의 향교는 훈도의 부족으로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잃고 있었던 까닭에 조정에서는 그 대안으로 서원을 적극 지원하였다.
그 결과 서원은 날로 늘어나 숙종 때에는 230여개가 넘게 되었다.
이처럼 서원의 수가 늘어나고 조정의 지원도 끊이지 않자 서원을 중심으로 특권을 누리려는 세력이 형성되고 부작용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광대한 토지를 서원이 소유하게 되고,그 토지에는 조세가 면제됨으로써 국가 경제에 크나큰 피해를 주고 양민이 원노가 되어 군역을 기피하는 사례가 늘어났다.또 향교의 유생들은 서원에 들어가 면학과 수양보다는 붕당(朋黨)에 휩쓸려 당론에 골몰하고 심지어는 서원을 근거로 주민들을 토색하는 일까지 서슴지 않았다.
이처럼 서원의 폐해가 심해지자 인조 22년에는 서원의 설립을 허가제로 하였고 효종 8년에는 서원을 누설한 자는 처벌한다는 규정을 두기까지 하였다.
그 후 영조 14년 김상헌의 원향을 시작으로 대대적인 서원정비에 들어가 200여 개소를 철폐하였으나 그래도 700여 개소나 남아 있었다.
그러나 대원군이 집권하자 서원에 대한 모든 특권을 없애고 사표(師表)가 될 만한 47개의 서원만 남기고 모든 서원을 폐쇄하였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이예슬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자료에 따르면 서원은 강학과 학문연구(藏修), 선현제향의 기능을 지니면서, 성리학의 발전을 촉진시키고 지역의 교육, 문화, 지성사의 수준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한 지성과 인문학의 전당이었다고 합니다.
서원은 유학의 성현들을 모시는 사당 또는 사묘의 역할, 향약 등의 향촌 질서를 정하고 백성들을 계도하는 역할, 단순한 교육이 아닌 학문 연구와 발전의 기능을 하는 연구소 역할을 담당하였다고 합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정준영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지방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향촌 유지를 중심으로 하여 주로 서원전(書院田)과 어물(魚物)·소금 등 현물조달체제의 영속화를 통한 안정된 재정기반 구축과 원속·노비 등의 확보책이 추진되고 있었습니다. 명종 말·선조 초의 활발한 사림의 공급은 바로 이러한 서원의 건전한 운영을 밑바탕으로 하여 가능하였던 것입니다.
이 시기에 이르러 서원은 단순한 사림의 교학기구에만 그치지 않고 강학활동을 매개로 하여 향촌사림 사이의 지면을 익히고 교제를 넓히는 곳으로서의 구실과, 특히 향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에 관한 의견교환이나 해결책을 논의하는 향촌운영기구로서의 기능을 더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임진왜란이나 병자호란 때 향촌방어를 목적으로 한 의병활동이 활발하였고 또 그것을 일으키기 위한 사림의 발의와 조직의 편성에 서원이 그 거점으로서의 구실을 다하였습니다. 심지어는 향풍(鄕風)을 문란하게 한 자에 대한 훼가출향(毁家黜鄕)이라는 향촌사림의 사적인 제재조처까지 단행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서원은 강학과 학문연구(藏修), 선현제향의 기능을 지니면서, 성리학의 발전을 촉진시키고 지역의 교육, 문화, 지성사의 수준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한 지성과 인문학의 전당이었다.
-출처:문화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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