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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철한불독44
냉철한불독4423.06.04

조선시대의 서원에서는 어떤 것들을 교육했나요?

조선시대 서원에서는 여러 학문을 가르쳐 선비들을 배출했다고 하는데요. 그곳에서 교육한 학문은 어떤 것인가요? 유교나 성리학, 역사 이런것들을 배우게 됐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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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6.04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조선 시대 사림들이 지방에 세운 사립 학교이다. 본받을 만한 옛 유학자들을 사당에 모신 뒤 제사를 지내고 학생들을 모아 유학을 가르쳤다. 조선 후기에는 붕당의 근거지가 되면서 수가 늘어나 나라 재정에 부담이 되었고, 흥선 대원군 때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서원이 폐쇄되었습니다.

    최초의 서원은 조선 중종 때인 1542년 풍기 군수 주세붕이 세웠다. 이곳에서는 유학자 가운데 안향을 모시고 제사 지냈으며, ‘백운동 서원’이라고 불렀다. 이후 지방에 내려간 사림들이 곳곳에 서원을 세운 뒤 옛 성인들을 기리면서 성리학을 보급하여 유학자들을 길러냈습니다. 훈구파에 맞서다 사화를 겪으며 몰락했던 사림파가 재기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서원을 통해 지방을 장악하고 계속 후계자를 길러냈기 때문입니다.

    이황을 비롯한 사림들은 좋은 인재를 기르기 위해 나라 차원에서 서원을 적극적으로 후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의 제13대 임금인 명종은 이 건의를 받아들여 백운동 서원에 직접 ‘소수 서원’이라는 이름을 지어 간판을 내려보냈습니다. 또한 책과 토지는 물론 노비를 하사하고 세금도 면제해 주었다. 소수 서원과 같이 나라의 지원을 받은 서원을 ‘사액 서원’이라고 했습니다. 사액 서원은 서원의 이름을 적은 현판을 받은 곳이라는 뜻입니다.

    이후 사림파가 조정의 중요한 관직을 차지하고 권력을 잡으면서 서원은 더욱 늘어났다. 명종 이전에는 29개에 불과했던 서원의 수가 제19대 임금인 숙종 때에는 400여 개를 훌쩍 넘어설 정도였다. 400여 개의 서원 가운데 사액 서원만 130여 개에 이르렀으니,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서원이 나라의 지원을 바탕으로 크게 발달하면서 조선 후기에는 오히려 커다란 골칫거리가 되었습니다. 서원이 붕당의 뿌리 역할을 하면서 당쟁을 격화시키고 권력을 휘두르는 근거지가 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사액 서원은 나라에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었을 뿐 아니라 서원에 다니는 학생이나 서원에서 잡일을 하는 노비들도 군역을 면제받았기 때문에 나라의 재정에 큰 부담이 되었습니다.

    이에 사액 서원부터 서서히 숫자를 줄여 서원 문제를 해결하자는 의견이 나왔으나 양반들의 반발로 실현되지는 못했다. 그러다 1864년 제26대 임금인 고종 때 권력을 잡은 흥선 대원군이 서원의 모든 특권을 폐지한 뒤, 모범이 될 만한 47개의 서원을 제외한 나머지를 모두 폐쇄해 버렸습니다.

    심화

    서원은 조선의 학문 사상을 발전시키고 인재를 길러내는 데 기여했지만 폐단도 컸다. 특히 지방의 양반들이 세력을 이루는 근거지 역할을 하면서 주변 농민들에게 큰 부담을 주었다. 농민들에게 강제로 서원 땅에서 농사짓게 하거나 주변의 땅을 헐값에 사들이면서 농민들을 괴롭히는 대지주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흥선 대원군이 서원을 철폐할 때 “백성을 괴롭힌다면 공자가 살아 돌아온다 해도 용서치 않으리라.”고 한 이유도 바로 이런 폐단 때문이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서원 - 조선 시대에 사림들이 지방에 세운 사립 학교 (한국사 사전 1 - 유물과 유적·법과 제도, 2015. 2. 10., 김한종, 이성호, 문여경, 송인영, 이희근, 최혜경, 박승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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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조선시대 서원은 향존에 근거지를 둔 사림세력이 본받을 만한 유학자와 충절을 지킨 인물 등 선현에게 제사를 지내고 학문을 연구하며 제자를 양성하고 향촌을 교화하기 위해 설립한 자치운영 기구입니다.

    신유학인 성리학을 치국이념으로 표방하고 등장한 조선 서대부계층이 성리학을 차츰 자신의 것으로 정착시키며 만들어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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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손용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서원에서는 내면적인 윤리 도덕등의 도학을 특히 강조했다고 합니다. 또한 생활교육의 실규성을 추구하였다고 하며 사회 교육측면은 향약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선현을 제사하는 제묘가 설치되어 있어서 조상에 대한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도 활용 되었습니다. 교육 및 향사적(享祀的) 기능이 국가의 유학을 근간으로한 인재 양성과 교화정책에 깊이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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