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건강관리
눈부신뜸부기147
눈부신뜸부기14723.07.28
채식만으로도 충분한 영양소를 가질수있나요?
1일 1식으로 다이어트를 했는데 몸에 기운도없고 평소 너무 무기력해지는것같아서 채식위주의 식단으로 변경하려합니다
근데 우리몸에 필요한 필수영양소가 있는데 채식만으로도 충분한지 궁금합니다
또 충분하지 않다면 어떤걸 곁들여서 먹어야하는지도 알려주세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채식만으로도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느나, 채식은 동물성 식품에 비해 영양소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채소와 곡물, 콩류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식에서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와 섭취 가능한 식품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 단백질: 콩류, 견과류, 씨앗, 두부 등
- 철분: 녹색 잎채소, 콩류, 견과류, 씨앗, 철분 강화 시리얼, 토마토 페이스트 등
- 비타민 B12: 동물성 식품, 비타민 B12 강화 식품, 김치, 된장 등
- 칼슘: 녹색 잎채소, 콩류, 견과류, 씨앗, 칼슘 강화 식품, 우유, 치즈 등
- 오메가-3 지방산: 아마씨, 호두, 견과류, 씨앗, 콩류, 오메가-3 지방산 강화 식품 등
채식을 할 때는 이러한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채식을 하다보면 비타민B12가 부족하여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다소 많습니다. 다른 영양소도 마찬가지입미다. 이를 방지하기위해서는 각 식재료의 특성을 알고 부족한 영양소는 없는지 확인하며 식단을 구성하셔야도움이됩니다